「<리차드 3세>에 나타난 욕망과 공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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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차드 3세>에 나타난 욕망과 공간의 관계」소논문입니다. 각 소목차에 맞는 시각선 및 공간에 대한 사진 및 그림을 첨부하여 인용된 대사와 논지를 뒷받침 하는 근거로 사용했습니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리차드 3세>의 공간분석
① 극적 연속성으로써의 공간
② 인물의 상승의지와 공간
2. <리차드 3세>의 욕망과 공간
① 지하공간 - 욕망과 자기애
② 지상공간 - 욕망과 기만
③ 지표공간 - 욕망의 분출과 확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유럽의 16세기 이전의 문화와 예술의 주제는 ‘신에 의한 구원’ 즉 기독교에 대한 것이었다. 르네상스가 도래하면서 문화와 예술에 있어서 그 주제가 변화했다. 바로 ‘인간’에 대한 관심이 그 주제로 나타난 것이다.
16세기 영국에서 ‘인간’에 대한 관심은 ‘민족성의 고양’으로 나타났다. 당시 영국은 튜더왕조(Tudor dynasty)의 마지막 왕, 엘리자베스 1세(Elizabeth I, 1533- 1603)의 통치기간이었다. 이 기간 중 영국은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격파하는 쾌거를 이루고 명실공히 서유럽의 절대강자로 군림하게 되었다. 무적함대의 격파는 영국인들의 애국심을 고취시켰고, 극작가들은 이것을 작품에 차용시켰다. 당대의 작가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 역시 그가 쓴 역사극에서 이 효과를 다루었다. 특히 그는 역사적 사건에서 영국 국왕이 가져야할 ‘왕의 정체성’과 ‘왕의 신분이 그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주로 다루면서 민족성과 애국심을 고취시켰다.
엘리자베스 시대에서 왕은 그 몸이 첫째, 인간으로서 유한한 몸과 둘째, 정치가로서의 몸, 두 가지로 나뉘었고, 이 두 가지의 몸을 모두 지닌 자가 왕위계승의 정당성을 지니고 있었다. 피셔-리히테의 주장에 따르면 엘리자베스 시대에 있어 왕에 대한 관점은 셰익스피어의 역사극 중 <헨리 5세>와 <헨리 6세>, <리차드 3세>에 잘 나타나 있다. 특히 <리차드 3세>에서 리차드의 캐릭터는 왕의 두 가지 몸은 구체적인 기형으로 시각화된다. 리차드는 왕위를 계승할 자격이 있고, 정치적인 몸 역시 가지고는 있으나 부적절한 신체로 대변되는 유한한 몸이 있기 때문에 선천적으로 낙오될 수 밖에 없다. 때문에 리차드는 왕위에 오를 수단으로 정통성을 지닌 앤과 자신의 거짓 신앙심을 의도적으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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