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의 진경산수화 자료조사 및 그림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5.08.21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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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8세기에 접어들면서 조선의 산천을 그린 진경산수화의 비중이 커지기 시작했고, 이런 흐름의 선두에 정선이 있었다. 정선의 진경산수화 출현 배경과 관련한 개념과 의의 자료를 정리하고 정선 그림의 감상문을 작성하였다.
목차
1. 진경산수의 개념 및 의의
1) 실경산수화와 진경산수화의 비교
2) 진경산수화가 갖는 의의
2. 겸재 정선
1) 겸재 정선의 업적
3. 진경산수화의 출현 배경
1) 사상적 배경:조선 성리학, 조선중화사상
2) 사상적 배경:실학, 동아시아의 문화적 흐름
4. 견해 분석 감상
1) 의도적 왜곡의 그림; 정선의 ‘진경산수화’
본문내용
● 진경산수화의 개념 및 의의
동양 특유의 산수애를 바탕으로 산수화는 성립되었다. 유교, 불교, 도교 등 동양의 오랜 전통적인 사유체계는 의연한 대자연을 위대하게 여겼다. 이에 동양 산수화는 관념산수라는 서양에는 없는 독특한 그림 세계를 이룩하였다.
진경산수는 실경산수화와 비교되는데 우선, 실경산수는 산수화의 탄생부터 소급되어 그 역사는 길고 오래다. 실경산수화란 실재하는 경치를 그린 산수화를 폭넓게 칭하는 일반적 표현으로, 조선후기의 진경산수화뿐만 아니라 정선의 등장 이전에 우리 실경을 그린 산수화들을 통칭하여 부르는 용어다. 실경산수에 대해 진경산수는 실경산수의 긴 흐름 가운데 정선에 의해 성립되어 크게 유행한 화풍으로 독자성과 개성이 뚜렷한 조선 후기 그림만을 지칭한다. 또한 실경산수와 진경산수의 차이점 중의 하나는 실제경치를 그림으로 표현하며 그 안에 대상의 본질을 화가 나름대로 해석하여 자신이 여백을 만들고, 채우는 것에 있다.
18세기에 접어들면서 조선의 산천을 그린 진경산수화의 비중이 커지기 시작했고, 이런 흐름의 선두에 정선이 있었다. 정선의 진경산수화는 단순히 한국의 산천을 화제로 택해서 그렸다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실경을 다룸에 있어 독자적이면서도 한국적인 예술형식을 창출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또한 정선의 진경산수화 이후 화단에서 진경산수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졌다는 것도 이전 실경산수화의 소극적 제작 양상과는 다른 점이다.
그의 진경산수화는 당시 문화계의 새로운 화두가 되었으며 이후 많은 화가들이 그의 예술세계에서 큰 영향을 받아 소위 ‘정선파’를 형성하게 된다. 이후 진경산수는 조선 말기에 접어들어 남종문인화의 큰 흐름에 의해 쇠퇴케 되나 민화로 옮겨 또 다른 상황으로 전개된다.
● 진경산수화의 대가; 겸재 정선
조선 후기의 회화는 정선이 등장하여 진경산수를 탄생시킴으로써 신기원을 이룬다. 문헌상에는 우리나라 풍광을 그린 그림이 고려시대 이녕의 예성강도부터 학림정 이경윤과 연담 김명국의 금강산 그림까지 줄곧 있어왔다고 전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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