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소년 놀이문화

*도*
최초 등록일
2015.08.26
최종 저작일
2012.01
2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청소년 놀이문화의 방향성을 제고하는 글로서 북유럽의 대표적인 선진국인 독일의 사례를 빌어 우리나라 청소년 놀이문화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보고서 글이다.

목차

1. 놀이의 개념과 특징
2. 놀이와 문화
3. 청소년 놀이문화
4. 청소년 놀이의 기능
5. 청소년 놀이문화의 특징
6. 독일청소년놀이공간과의 비교
7. 청소년 놀이문화를 위한 제언

본문내용

입시 위주의 교육, 특히 지식과 정보를 주입시키는 것에만 치중하는 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인성과 감성을 피폐화 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사교육비가 증가하면서 양육비용 등을 우려한 출산기피 현상이나, 우리나라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여 조기 유학을 떠났으나 현지에서도 문제아로 생활하는 학생들이 증가하는 현상 등 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문제들이 우리사회 전반을 흔들고 있다. 이러한 병적인 현상들 때문에 학교와 교육이 변화해야 한다는 시대 사회적 요구에 직면해 있으나, 아직 우리 사회의 교육 변화에 대한 조치는 매우 미흡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학교와 학급은 기본적으로 인성교육의 장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교육의 현실은 입시 지향적이다. 학생들은 청소년기를 매우 치열한 학습 경쟁속에 보내게 되고 학교는 살벌한 경쟁사회의 축소판이 되었다. 소득의 양극화, 고용불안, 청년실업 증가 등의 사회문제는 미래가 불확실한 세대들의 무한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더욱 큰 문제는 자라는 학생들이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물질만능주의 문화를 체험하고 자라면서 지극히 이기적인 성향이 되어 가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의 청소년들은 공부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하여 자기 계발을 위한 특별한 여가 활동은 엄두도 못 내는 실정이다. 그러나 누구를 위한 공부인지, 그 공부가 자신의 인생에 어떤 의미를 주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그저 공부해야 하는가 보다 하며 수동적으로 내몰리고 있는 현실은 너무나 가혹하다. 이러한 현실은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장시간의 노동을 통해 짧은 기간의 고도 성장을 이룩한 우리나라의 사회적 배경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성장지향 또는 성과지향으로 특징 지워지는 우리나라와 같은 나라에서는 ‘놀이’를 ‘일’과 철저하게 구분하고 ‘일은 좋은 것’이고 ‘노는 것은 좋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흔히 말하는 ‘놀지 말고 공부 좀 해라’ 는 말 속에는 ‘놀이는 좋지 않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다.

참고 자료

정명순(2009), 청소년 놀이 교육공간으로서 독일 유겐트 팜, 한국헤세학회
장기연 외(2010), 아동 및 청소년의 놀이와 여가 활동 참여에 관한 연구, 대한작업치료 학회
강순진(2010),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 놀이공간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 교 석사학위 논문
김정명 외(1991), 청소년전용 놀이마당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이정재(2006), 청소년 놀이문화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금희(2005), 청소년 놀이문화에 대한 이해, 여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방희정(2001), 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 놀이문화 분석, 한국청소년정책학회
신미경(2008), 청소년 놀이문화와 여가 활용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병석 외(1998), 청소년의 놀이문화, 청소년 대화의 광장
한경애(2007), 놀이의 달인 호모루덴스, 그린비
요한 하이징아(2010, 이종인 옮김), 호모루덴스, 연암서가
연성수(1985), 공동체놀이, 동녘
놀이연구회(1991), 가슴펴고 어깨걸고, 우리교육
가위바위보(1999), 함께하는 학급놀이, 우리교육
*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소년 놀이문화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9월 0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10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