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당삼채-색채의향연
- 최초 등록일
- 2015.08.30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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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1. 당삼채의 연원
2. 당삼채의 제작
3. 당삼채의 예술성
① 정취있는 문양장식
② 다양한 장식수법
③ 독특한 품격의 조형
④ 도소와 회화의 유기적 결합
II. 맺음말
III.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당대에는 여러 가지 공예미술이 모두 크게 발전하였으며 정교한 양식을 형성하였다. 많은 수의 공장(工匠)이 공예품의 제작을 위한 풍부한 경험과 숙련된 기술을 축적하였고 저명한 작가들도 창작에 참여하였다.
당대의 공예미술품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은 당삼채(唐三彩)이며 당삼채 도용의 출현으로 도자예술의 발전은 최고봉에 달하였다.
중국고대 도자예술 가운데 대대로 세상 사람들의 애호를 받은 당삼채가 나오게된 시대적인 배경과 조형, 장식, 기법 등을 본문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1. 당삼채의 연원
당삼채는 독특한 미술도자로서 그 발전의 역사는 중국 도자공예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그 기원은 아주 오래되었다.
일찍이 삼천여 년전 상주시대(商周時代) 중원(中原)의 선주민들은 원시청자를 번조하였다. 전한(前漢, 기원전 206년~기원후 8년)대에는 자기와 시유도기 제작기술이 더욱 발전하였다.
참고 자료
국립부여막물관, 중국낙양유물명품전, 통천문화사, 1998.
박은화, 간추린 중국미술의 역사, 시공사, 1998.
김장욱, 당삼채에 대한 연구 - 삼채 상형도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