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의 제작방법
- 최초 등록일
- 2015.10.0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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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대별 동경
(1) 백제
(2) 신라
(3) 통일신라
Ⅲ. 동경의 제작방법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재랑 예술 과학 종교 도덕 법률 경제 민속 생활양식 등 문화적인 가치를 지닌 인류 문화 활동의 소산으로서 고대로부터 현대와 미래를 연결시키는 매개체이다.
특히 고대 유물은 제작 연대, 제작기술, 원료 산지와 가공 기술에 이르기까지 고대인의 생활과 환경등을 밝힐 수 있는 여러 가지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동경은 동판(銅板)의 표면을 잘 다듬고 문질러 얼굴을 비추어볼 수 있게 한 것으로, 뒷면에는 가지가지 아름다운 문양이나 길상어(吉祥語) 등을 새겨 사용하였다. 청동기시대에 이미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정교한 작품이 만들어졌으나 삼국시대 이래 통일신라시대까지는 유물이 거의 없다.
동경의 기원은 청동제의 감(鑑 : 큰 대야)에서 찾고 있는데, 안에 물을 담아 얼굴을 비추어보았기 때문에 나온 말이다. 그러다가 점차 물이 없어도 얼굴이 비치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만들어진 것이 동경이다.
형태는 원형·방형·장방형·오화형(五花形)·육화형·팔화형·사릉형(四稜形)·육릉형·팔릉형 등으로 세분된다. 그 밖에도 종형(鐘形)과 자루가 달린 병경(柄鏡), 매달게 되어 있는 현경(懸鏡) 등이 있다.
동경은 중앙의 꼭지, 즉 유(鈕)를 중심으로 몇 가지 요소의 무늬로 장식되는데 꼭지는 소원뉴(素圓鈕)·수형뉴(獸形鈕), 그리고 특수한 형태의 것으로 분류된다.
형식은 먼저 꼭지를 둘러싸고 있는 유좌(鈕座)가 있다. 유좌는 아무런 장식이 없는 경우도 있고 방격(方格)·사엽문(四葉文)·화문(花文)·원점문(圓點文)·현문(弦紋) 등이 장식된 경우도 있다.
유좌를 다시 감싸는 것이 내구(內區)이다. 내구에는 동경의 주류가 되는 무늬가 들어가며 뒷면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내구의 문양에 따라 동경의 특색이 나타나며 그 양식과 형식에 따라 명칭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다.
내구에는 자주 계권(界圈)이라 부르는 구획이 마련된다. 계권은 단권(單圈)·이중권·특수권이 있고, 바깥쪽이 한 단 높아지는 단권(段圈)도 있다. 계권으로 구획되었을 경우 안쪽이 내구, 바깥쪽이 외구가 된다.
참고 자료
『한국의 동경』(이난영,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3)
『古鏡』(小林行雄, 學生社, 1965)
『古鏡』(隆康, 新潮社, 1979)
「古鏡」(田中琢, 『日本の美術』 178, 至文堂,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