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가사상과 법치주의, 한비자에 대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5.10.05
- 최종 저작일
-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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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법가(法家)사상이란
2. 법가(法家)사상의 시대적 배경과 특징
3. 한비자와 법가(法家)사상
본문내용
법가는 전국시대 제자백가에 나온 한 유파로 그 계통을 이은 정치 사상가에 대한 총칭이다. 전국시대의 전제적 지배를 지향한 진시황에게 채용되어, 진나라, 한나라의 통일제국 성립을 뒷받침한 중요한 사상이 되었다.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 의하면, 신상필벌(信賞必罰)의 질서 있는 정치를 주장한 장점이 있고, 오로지 형법에 의거하여 때로는 가족의 정까지도 저버린 것이 단점이라는 평도 있다.
위나라의 문후(文侯)를 받들어 부국강병의 실적을 올린 이회 진나라의 재상으로 국내개혁을 달성한 상앙, 저서를 통하여 진시황을 감탄시킨 한비자, 진(秦) 통일제국의 기초를 구축한 이사, 전한의 중앙집권화에 힘쓴 조조, 무제(武帝) 때의 유능한 경제관료 상홍양 등이 법가의 대표자들이다.
<중 략>
한비자(韓非子,기원전 약 280∼233년)는 법가사상을 완성한 사람으로, 전국 말기 한(韓) 출신이다. 원래는 한나라의 공자로 순자(荀子)에게 배운 중국 고대의 이름난 사상가이자 법가 학파를 대표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고분』,『오두』, 『내외저(內外儲)』,『설림(說林)』,『세난(說難)』등 십만여 자에 이르는 저작을 썼다. 그는 상앙의 법, 신불해의 술, 신도의 세를 비판하고 종합하여 법가 이론을 완성하였다. 한비자는 법과 술로서 국가를 통치할 것을 주장했다. 제왕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탄생시킨 한비자는 말 그대로 뜨거운 감자와 같은 존재였다.
<중 략>
한비자는 법가를 대표하는 인물이지만, 그가 나오기 이전에 세 갈래의 큰 학파가 있었다, 첫째는 법(法)을 강조한 상앙(商鞅)이고, 둘째는 술(術)을 강조한 신불해(申不害)이며, 셋째는 세(勢)를 강조한 신도(愼到)이다. 상앙이 주장한 ‘법’은 백성들의 개인적인 이익 추구를 막고 나라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원칙을 의미한다. 신불해의 ‘술’은 신하들이 내세우는 이론과 비판을 그들의 행동과 일치하게 하는 기술로서, 신하들을 잘 조종해 군주의 자리를 더욱 굳건히 하는 인사 정책을 말한다.
참고 자료
두산백과 2008 http://www.doopedia.co.kr
김교빈, 이현구, 『동양철학 에세이』동녘 2006
박찬구, 『고등 윤리와 사상』천재교육 2006
차이위치우(柴宇球) 외 『5000년 중국을 이끌어온 50인의 모략가』들녘 2006
한비자, 김원중 역 『한비자』 글항아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