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성령론
- 최초 등록일
- 2015.10.07
- 최종 저작일
-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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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3장 성령의 정체성
1. 성령과 구원사
2. 삼위일체의 삶속에서의 명령
Ⅱ. 14장 성령과 성경
1. 성경의 토대로서의 성령
2. 성령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성령의 과제
3. 성경과 계시
4. 성경의 권위
본문내용
⑴ 루아흐(Ruach,영)의 신학적 중요성 ⒜ “바람”(창8:1 물을 감하는, 출10:13 메뚜기를 부르는 동풍), “숨 또는 호흡”(겔37:1~10, 생기)⇨ 생명체 속에 있는 생명의 원리를 가리키는 용법(창6:17, 7:15,22 / 생명의 기운) 생명의 근원은 하나님께 있기에, 신적인 생명 및 하나님의 생명 수여와 밀접하게 결부⒝ 성령은 세계 속에 활동하는 하나님의 힘이다. 하나님의 내재성과 초월성의 개념을 시사한다.성령은 하나님이 그의 목표들을 이루시기 위하여 보내는 하나님의 영이다.* 이사야, 보호의 유일한 원천이신 하나님과 인간의 군대를 대비(사31:3, 애굽과 그 말들) ⑵ 성령은 이해 불가능한 인간의 이해를 뛰어넘는 분으로서 하나님,하나님의 자기 지식(고전2:10~12)하나님의 영은 편재하시는 하나님, 보편적인 임재를 전달한다. 구약성서의 성령의 개념은 성경에 나타난 완전한 성령론, 그리고 삼위일체 교리를 탄생시킨 점진적인 계시속에서 첫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하나님에 맞서 범죄하였다는 개념은 “거룩한 영”이라는 말을 낳았음. ⇨ 시51:11, 다윗의 간음사건이후 사울로부터 성령이 떠난 것을 알기에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라고 울부짖었다. ⓑ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의 기능들 ⑴ 창조자 성령, 하나님의 창조자 활동의 대리인이자 세상을 붙드실 때에 사용하는 대리인* 창1장의 창조의 영 ‘루아흐’, 창2:7의 생기 ‘네페쉬(Nephesh)’ 인간 생명의 필수인 성령으로 창6:3의 구절과 비추어 보면 이해할 수 있다. ⑵ 생명을 지탱시키는 존재, 하나님이 성령을 거두어 가시면 피조물들이 죽고, 그의 영의 보내시면 땅은 새롭게 된다.(시104:29~30, 사32:15), 성령의 임재가 인간의 생명을 유지(창6:3, 욥27:3)⑶ 특별한 임무를 위해 특정한 개인들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권능 * 지닌 잠재력 향상, 창의력 높여줌.(출31:1~5, 35:31) 지도력의 행사를 수월하게 함.(삿3:10, 6:34) ⑷ 초자연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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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