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교육] 기독교의 성립과 교육 - 기독교성립과 예수의 교육, 기독교의 아동관, 기독교 교육기관, 스콜라 철학
- 최초 등록일
- 2015.10.08
- 최종 저작일
- 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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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기독교의 성립과 예수의 교육
II. 기독교의 아동관
1. 구약에 나타난 아동관
2. 신약의 아동관
III. 기독교의 교육기관
1. 문답학교
2. 고급문답학교
3. 분산학교
4. 수도원 학교
IV. 스콜라 철학과 교육
1. 초기 스콜라 철학
2. 중기 스콜라 철학
3. 후기 스콜라 철학
본문내용
기독교는 313년에 공인된 후 392년에 데오도시우스 황제의 칙령에 의해 로마의 구교가 되었다. 기독교는 유대교에서 말하는 "세상 만물의 창조하고 지배하는 전지전능한 신을 만민의 아버지인 사랑의 신"으로 받드는 것을 근본사상으로 하여 지상에 구원하러 오신 예수에 의해 그 가르침이 전해진 종교이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신앙을 강조하는 종교이다. 그런데 예수의 죽음으로 인해 일시 주춤해줬던 기독교는 예수의 부활과 함께 새로운 종교로서 나타났던 것이다.
<중 략>
이상에서 구약에 사용하고 있는 아동에 관계되는 용어들을 살펴보았는데 헤브라이어로 아동을 가리키는 말로 어떤 말이 사용되고 있는가를 알아야만 구약의 아동관을 이해할 수 있다. 예컨대, 같은 대상에 서로 다른 용어를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요넷구가 유아(乳兒)를 나타내고, 네펠이 조산아를 의미하는 경우는 오히려 예외이고, 이 단어와 어떤 어원을 가지고 있으며, 왜 이곳에 사용되고 있는가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같은 대상에 다른 말이 사용되는 것은 헤브라이어의 특징적인 표현방식이다.
<중 략>
313년에 기독교가 공인된 후 교부 철학자들에 의해 교의의 기초가 확립되었다. 그러나 십자군 원정(1096~1291)의 실패 후 교황권이 추락되고 기독교의 교리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기독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증명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하여 그리스 철학을 빌려 교회의 신앙을 이성에 의해 체계적으로 논증을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철학적인 논증을 스콜라 철학이라고 한다. 스콜라 철학의 선구자로서는 마우루스(Rabanus Maurus, 780-856), 에리우게나(Johannes Scotus Eriugena, 810~877) 등을 들 수 있다. 일찍이 마우루스는 변증법을 학문 중의 학문이라고 하였으며, 에리우게나는 변증법을 연구하여 지적인 활동에 대한 흥미와 종교의 교리 논증에 응용하여 신학적인 논증의 유행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