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1부2장 삼위일체 하나님
- 최초 등록일
- 2015.10.09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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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학사에서 삼위일체 교리
2. 삼위일체론의 정식定式
3. 삼위일체론의 신학적 함의
4. 삼위일체론과 그리스도인의 삶
본문내용
“조직신학의 첫 번째 초점은 신론,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알게 된 하나님의 실체에 대한 탐구이다.”
Ⅱ. 제2장 삼위일체(Tri-unity) 하나님 *요5:7, 증언하는 이가 셋이니
“성경과 교회의 중심적인 신앙을 변호하는 하나의 신학적인 교리” “경험의 오랜 과정의 산물”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된 하나님의 삼위일체적인 삶, 즉 성부, 성자, 성령의 영원한
공동체이며, 결과적으로는 사랑이신 하나님 이외의 다른 분이 아님을 밝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고후13:13)
① 하나님의 신비의 핵심, 기독교 신앙의 중심, 하나님에 관한 기독교 이해의 핵심
② 타 종교 전통들과 구별 짓는 것은 한 하나님이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이라고 하는 신앙고백
③ 그리스도 공동체의 신앙에 관한 서술을 위한 적절한 출발점
1. 신학사에서 삼위일체 교리
가. 1세대 그리스도인들의 상황
“삼위일체 정식화는 주후300년대까지는 애매한 상황, 4세기 동안 기독교 사상가들의 지성의 도전이 됨.”
“하나의 본질, 세 위격(one essence, three persons)”의 정식은 “유일신론의 유산, 예수의 주되심에
관한 신앙고백, 성령의 임재“에 대한 경험을 통합할 것을 요청함. ⇦ 신학적 시도의 절정을 이끔.
ⓐ 한 분 하나님
⑴ 교회에 전승된 히브리 전승의 중심 : 한 분 하나님에 대한 믿음 + 수많은 신들에 대한 숭배의 거부
*구약성서의 공동체는 오직 한 하나님만이 존재 + 전적인 충성을 요구하는 하나님을 역설
⑵ 초기 그리스도인들, “신앙의 한 백성(the one people of faith)”의 연속으로 자신들을 봄
※ 첫 번째로 역설 = 유일하게 참된 한 분, 족장들의 하나님(신6:4~5, 32:36~39, 삼하7:22,사45:18)
ⓑ 예수의 주되심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