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의학, 죄에 관한 다양한 의견들을 정리한 내용들, 죄론
- 최초 등록일
- 2015.10.09
- 최종 저작일
-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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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예비고찰
1. 죄의 정의와 개념
2. 죄에 대한 인식들
B. 오늘날의 논쟁
1. 죄의 본질과 인식
2. 원죄(유전죄)의 문제
3. 악과 현대인
4. 악과 여러 가치의 현대적 재평가(규범 복수주의)
C. 요약
본문내용
ⓐ 성서에 따르면 비록 인간은 선하지만(창1:31) 그는 악한 것을 추구한다.(6:5)
*1:31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6: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⑴ 구약성서, 죄는 본질적으로 불순종(창3장)
⒜ 이것은 죄를 의미하는 말 “패스카”(반항)를 통해 잘 표현됨.
⒝ 다른 개념, “체트chet”(위반, 형식적인 죄, 계명위반, transgression),
“아본avon”(범죄, 특히 불의한 생각에서 나오는 죄, iniquity, guilt, punishment for iniquity)
⑵ 신약성서, 죄는 불순종(롬5:19)으로 이해됨.
<중 략>
현대 심리학과 사회악
“악이 단지 주체 안에 있을 뿐 아니라 주체를 초월해 있는 것으로 설명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넉넉히 증명한다.”
⑴ 만약 프로이트가 “인간의 죄책감과 도덕의 원인을 조상 살해에서 찾았다면, 그는 일종의 원죄를 인정한 셈이다.”
여성 심리학자 프라이-론(L. Frey-Rohn), “악”은 “인간성과 함께 주어져 있는”, 그리고 “필할 수 없는 원초적 인 사실”로 본다. 악의 초인격적인 측면은 현대 심리학과 사회학에서 특히 인간의 생래적인 “공격성”을 통해 증명된다. ⇨ 생래적 生來的 : 세상에 태어난 이래 가지고 있는. 또는 그런 것.
⑵ 현대 심리학,
①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자신의 계통사적 과거로부터 공격충동을 물려받았다는 인식으로부터 출발한다.
② 생존의 충동이 필요했던 원시적 세계를 현대인은 우리의 문명화된 세계로 바꾸었다. 유전되어 내려온 공격충동은 인간에게 남아 있으며, 이런 충동은 인간에게 공격을 요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