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1-1) 원효
1-2) 원효대사 사상과 삶의 근본정신
2. 주요사상Ⅰ
2-1) 화쟁사상
2-2) 일심사상
2-3) 신ㆍ구역불교의 회통과『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의 사상
2-4) 화엄사상
3. 주요사상Ⅱ
3-1) 유식사상
3-2) 정토사상
3-3) 인명사상
3-4) 대승보살계 사상
4. 영향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원효대사신라시대의 고승. 성은 설(薛)씨. 원효는 법명, 아명은 서당(誓幢) 또는 신당(新幢). 압량(押梁 : 지금의 慶山郡) 불지촌(佛地村) 출신. 잉피공(仍皮公)의 손자이며 내마(奈麻) 담날(談捺)의 아들이다. 648년(진덕왕 2) 황룡사에서 스님이 되어, 각종 불전을 섭렵하며 수도에 정진하였다. 650년(진덕여왕 4)에 의상과 함께 당(唐)의 현장과 규기에게 유식학을 배우려고 요동까지 갔지만, 그곳 순라군에게 첩자로 몰려 여러날 갇혀 있다가 겨우 풀려나 돌아왔다. 10년 뒤, 다시 의상과 함께 해로를 통하여 입당(入唐)하기 위하여 가던 중, 해골에 괸 물을 마시고 "진리는 결코 밖에서 찾을 것이 아니라 자기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는 깨달음을 터득하고 의상과 헤어져서 돌아왔다.
1-2) 원효대사 사상과 삶의 근본정신
원효스님의 사상과 삶을 말하는데 있어서 가장 강조되어야 할 것은 ‘앎에 모자람이 없었고, 그 앎을 넘어서서 아는 바대로 실천했다’는 점이다. 원효스님의 사상은 불교의 다양한 사상을 망라한 것은 물론 불교 이외에 유교경전이나 노장(老莊)의 경전까지 두루 포괄한 것이었다. 그런데 그의 삶은 이러한 사상의 다양한 스펙트럼만큼이나 자유로우면서도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것이었다. 스님은 한적한 산중이나 절간과 시끄러운 장터를 가리지 않고 다녔으며, 사람 역시 빈부귀천과 지위고하를 가리지 않고 만났다. 다만 그러한 다양한 행로 중에서도 끝까지 얽매이지 않았는데, 특정한 형태의 삶을 편벽되게 고집하지 않았고, 적극적으로 이타행(利他行)의 삶을 추구한 점이 가장 중요하다. 스님의 사상은 이 땅에 불교의 새벽을 열었다고 자부했을 만큼 큰 것이었고, 스님의 이타행(利他行)은 후대의 사람들이 이 땅에 오신 부처님이라고 기렸을 만큼 전국 방방곡곡 미치지 않은 곳이 없었다. 오늘날 전국 곳곳에 전해져 오는 이야기들은 원효스님의 아는 바 그대로 행했던 치열한 삶의 흔적일 것이다.
2-1) 화쟁사상
원효스님은 한국역사상 유일하게 전문적인 논리학적 방법론을 사용했던 사상가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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