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교의 종교, 절기, 문화
- 최초 등록일
- 2015.10.31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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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유대교의 역사에 관해서 서술하시오
A. 성서적 유대교(B.C.E 20~4C)
B. 헬레니즘적 유대교(B.C.E 4~C.E. 2C)
C. 랍비적 유대교(C.E 2~ 18C)
D. 현대의 유대교(1570~ )
II. 유대교의 절기에 관해서 서술하시오
A. 정경의 절기들
B. 순례의 절기들
C. 비정경의 절기들
III. 유대교 회당이란 무엇인가?
A. 기원
B. 건축적 특징
C. 예배의식
본문내용
I. 유대교의 역사에 관해서 서술하시오
A. 성서적 유대교(B.C.E 20~4C)
모세의 출애굽 시대 이전까지의 유대교는 메소포타미아․가나안․이집트․의 문헌에 나타나 있는 창조기사들을 비교해 보면 가장 초기의 성서 기록들에 당시의 고대 근동의 요소들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이스라엘 종교가 원시적인 단계에서 시작되었다는 주장은 할 수 없다. 족장시대의 종교에서 나타나는 유대교는 모세 시대 이후의 종교적 특수성인 야훼의 질투가 나타나지 않으며 그들의 이웃들과의 관계에서 아무런 종교적 긴장이나 대립도 나타나지 않으며, 우상숭배도 거의 문제되지 않는다. 족장들의 종교는 가족체제로 신의 소명을 듣고 충성스럽게 응답하며 그에게 복종하는 방법을 마련했다. 그러나 모세시대에 이르러서는 족장시대와는 다른 양상을 띠게 되었다. 이집트로부터의 해방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야훼만을 배타적으로 섬길 것을 요구했다. 한편, 이스라엘 백성의 목표는 땅을 정복하는 것으로 그들의 종교는 호전적인 모습을 띠게 되었다.
그 후 ‘가나안 정복과 정착시대’‘통일왕국시대’‘분열왕국시대’‘정통적인 예언과 종교개혁의 시대’‘바빌론 포로시대’를 거치면서 유대교의 기초가 성립되었다.
페르시아 시대(B.C.E. 539~332)는 유대교가 정형화 되는 결정적인 시기인데, 예루살렘의 성전이 파괴된 상태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형태의 종교는 바빌론 유배를 겪으면서 그곳에서 접했던 당대 최고 수준의 철학과 종교의 영향을 받게 된다. 페르시아 시대의 유대교는 고레스의 칙령과 함께 포로들의 귀향으로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고, 이어서 성전의 재건, 토라의 재발견, 예루살렘 도시의 요새화, 그리고 나아가 유대 민족 혈통의 순수성 보전 등의 거국적이고도 구체적인 사업이 이뤄졌다.
B. 헬레니즘적 유대교(B.C.E 4~C.E. 2C)
페르시아 제국의 비교적 관대한 식민지 정책에 많은 혜택을 본 유대교는 예루살렘의 야훼 성전을 중심으로 제사를 지내면서 정통성을 유지하는 한편 바빌론, 엘레판틴, 그리심 산의 성전 또는 회당을 중심으로 하는 국제적인 종교로 발전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