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총론 소 논문
- 최초 등록일
- 2015.12.02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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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구약총론의 정의
2. 구약총론의 역사
Ⅱ. 본론
1. 구약성경의 접근방법(Paradigm)
2. 구약성경의 영감
3. 영감의 범위
4. 영감의 방식
5. 영감의 결과
6. 구약의 정경
Ⅲ. 결론
1. 요약
2.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구약총론의 정의
영어의 "Introduction"란 말은 라틴어의 "Introducere"(인도하다, 소개하다)라는 말에서 왔으며, 그 뜻은 데려오고 안내한다는 행동을 의미한다. 또 이것은 어떤 제목에 대한 지식으로 이끄는 것을 의미하며, 특별히 어떤 특수한 제목의 연구를 쉽게 만들기 위한 재료에 관계되어 있다.
성경 총론이란 가장 넓은 의미에 있어서는 성경의 내용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준비가 될 학과와 모든 연구들을 말한다. 그러므로 성경 총론은 성경 내용의 연구와 해석의 어떤 예비적 제목들을 취급하는 과학이나 학과이다.
또 이것은 다시 일반 총론과 특수 총론이란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일반 총론은 정경과 본문같은 성경 전체에 관계된 제목들을 취급하는 것이며, 특수 총론은 성경의 각 부분이나 또는 하나 하나의 책에 관한 문제들을 취급하는 것으로서 통일성, 저작자, 연대 그리고 진정성과 문학적 성격을 취급하는 것이다.
2. 구약총론의 역사
(1) 초대 교회 시대
초대 교회 교부들은 과학적 총론과 같은 문제들에 대하여는 관심이 없었으며, 주로 성경 내용의 주석과 교리의 작성에만 치중하였다. 그러나 그들도 때로는 총론을 생각지 않을 수 없었다.
총론을 처음으로 취급하였다는 책은 아마도 어거스틴의 "De Doctrina Christiana"(기독교의 교리에 관하여)이었을 것이다. 이 책은 해석 문제에 관한 가치 있는 재료를 가지고 있으며, 어거스틴 자신은 이것을 "praecepta tractandarum sripturarum"(성경 취급 규정)이라고 불렀다. 첫 두 권에서 어거스틴은 바른 성경 해석의 특징을 말하고 이를 전개시켰다.
가장 먼저 "총론"이란 말을 썼다는 것은 "Eisagoge eis yas theias graphas"(성경 총론)으로서, 이것은 아드리안의 기록에 있으나 이 사람에 관하여는 별로 알려져 있지 않다. 아드리안은 먼저 성경 용어의 특징들 예를 들면 신인 동형 동성론과 신인 동감설 그리고 특별한 표현과 비유적인 말 등을 토의하고 이어서 성경의 형태를 생각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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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총론」에드워드J.영, 홍반식, 오병세 옮김(개혁주의신행협회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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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구약개론」레이몬드 딜러드. 트렘퍼 롱맨, 박철현 옮김
(크리스찬 다이제스트2004)
「김정우의 구약통전」김정우 저(이레서원 2003)
「자유주의 신학의 이단성」김효성 저(옛신앙 2008)
「현대교회문제」김효성 저(옛신앙 2007)
「구약신학의 주제」장일선 지음(대한기독교서회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