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동양의 교육 사상가 김교신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5.12.10
- 최종 저작일
-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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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김교신의 생애
2. 김교신의 신앙론
3. 김교신의 교육적인 면
4. 산상수훈
5. 무교회주의
6. 조선성서 연구회
7. 성서조선(聖書朝鮮)
8. 조와(弔蛙)
9. 김교신 문학에서의 언급
10. 김교신 비판
11. 죽음과 광복 이후의 영향
본문내용
- 김교신의 생애
1901년 4월 18일 함경남도 함흥에서 태어나 한학을 공부하다 함흥보통학교를 거쳐 1919년 함흥농업학교를 졸업했다. 같은 해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 세이소쿠영어학교에 입학했으며, 무교회주의자 우치무라 간조의 가르침 아래 기독교에 입문하면서 진정한 기독교 신자가 되는 것이 조국을 구하는 길이라는 신념을 갖게 되었다. 우치무라 간조의 만남을 통해 무교회주의 운동을 창시하였다. 또 독립자유의 민족과 인간의 형성을 위하여 교육활동에도 정진하였다.
1922년 도쿄고등사범학교에 입학했으며, 1927년 졸업과 더불어 귀국하여 함흥 영생여자고등보통학교, 양정고등보통학교, 경기중학교, 송도고등보통학교 등에서 교사로 재직하면서 1927년부터 월간지 "성서조선"의 간행에 혼신의 힘을 쏟는다. 하지만 1942년 3월호(제158호)에 실린 권두언 "조와"가 조선의 민족혼을 찬양했다는 혐의를 받게 되면서 성서조선은 폐간 되고, 신앙 동지들과 함께 서대문형무소에서 1년 동안 옥고를 치르게 되는데, 이것이 이른바 "성서조선 사건"이다. 성서조선 활동을 통하여 청신 자유한 민족적 신앙을 고취하며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비판하고 신앙과 교육의 자유를 위해 싸웠다.
출옥 후에는 흥남의 일본질소비료주식회사에서 5천 여 조선인 노동자의 복지를 위해 진력하다가 발진티푸스에 감염되어 그토록 바라던 광복을 불과 넉 달 앞두고 1945년 4월 25일 타계했다. 김교신은 평교사로, 민중의 교사로서 희생적인 삶을 살았으며, 신앙에 기초한 인간적 완성을 교육을 통해 실현함으로써 이상적 사회를 실현하고자 노력하였다.
- 김교신의 신앙론
김교신 전집 2권 - 신앙론
일체의 형식과 제도를 거부한 순수한 기독교의 관점에서 다양한 신앙상의 문제점들을 짚어보는 신앙 에세이
김교신 신앙과 사상의 특징 5가지
첫째. 유형화된 회당을 교회라고 생각하지 않고 하나님을 믿는 자들이 마음을 같이 하며 모이는 예배의 모두, 곧 공동체 자체를 교회라고 보았다.
> 물질주의 세속주의 현실주의를 경계
참고 자료
기독교문사. 편집위원회(1966년 1월호),新東亞 新東亞, 서울: 동아출판
“김교신과 무교회 신앙", 성서연구, 222호, 서울: 성서연구사
조와(弔蛙) (김교신, 저), 서울: 동문선.
김교신의 무교회주의에 대한 비판적 연구 논문, 저자명:용연호
http://dlps.nanet.go.kr/DlibViewer.do?cn=KDMT1200645356&sysid=nhn
김교신 연구 논문, 저자명:이순렬
http://dlps.nanet.go.kr/DlibViewer.do?cn=KDMT1200472991&sysid=nhn
한국 기독교가 가 보지 않은 길’ 김교신의 삶과 사상
http://www.christiantoday.co.kr/view.htm?id=282431
www.biblekorea.net (김교신뮤지엄)
www.cafe.daum.net/nonchu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