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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의 변증법』- 5.문화산업: 대중 기만으로서의 계몽 report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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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12.12
최종 저작일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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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벤야민과 아도르노는 대중문화가 아니라 문화산업을 비판대상으로 삼고 『계몽의 변증법』을 썼지만, 대중문화 옹호자들에게 대중문화를 헐뜯는 엘리트주의자라는 딱지를 부여 받았다.
사람들은 대중문화와 고급문화를 분리해서 대중문화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고급문화를 숭상하는 엘리트주의자라고 치부해버린다. 고급문화는 돈 많고 지식인들의 것으로 생각하고 대중문화는 서민의 애환을 담은 것이라고 착각한다. 하지만 저급문화든, 고급문화든 문화 산업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면 양 문화의 차이는 형식적 차이에 불과하다.
아도르노는 ‘야만적인 현재 사회의 문화’를 비판한 것이지 ‘대중문화’ 자체를 비판한 것이 아니다.
대중문화는 대중으로부터 자생적으로 산출된 문화인데, 어느 순간부터인가 물건처럼 똑같은 형태로 천편일률적이게 되었다. 이것은 문화산업의 독점에 의한 것이다.

“문화 산업의 목표는 이윤이다. 돈이 되는가 되지 않는가는 문화산업이 사로잡혀있는 새로운 이데올로기이다.” 아도르노와 호르트하이머는 새로운 기술자체의 정치적 가능성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이 문화산업에 적용되었을 때 출현하는 사회적 특성에 주목하여 문화산업을 계몽의 개념과의 연관 속에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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