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킨타이어의 공동체주의
- 최초 등록일
- 2015.12.20
- 최종 저작일
- 20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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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동체주의의 기본입장
2. 자유주의 비판
3. 덕의 윤리
4. 설화적 통일
5. 전통과 합리성에 대한 논의와 그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공동체주의의 기본입장
공동체주의는 근대 사회에 나타난 개인주의의 부작용에 대한 이론적 반성이다. 즉, 산업 사회에서 발생한 공동체의 붕괴와 이기적 개인주의로 인한 원자화 등 사회적 병리 현상에 대한 비판적 방안이다. 공동체주의자들은 정치적, 문화적 공동체를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개인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유의미한 공간으로서 공동체를 새롭게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공동체주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으로의 회귀를 주장하면서 공동체적 삶을 상위의 가치로 설정한다.
공동체주의는 도덕 정치 이론의 한 교조로 개인은 공동체라는 맥락 안에서만 도덕적 존재로서 그리고 정치적 행위자로서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공동체주의는 무엇보다도 현대 사회에 있어서 공동체와 공동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공동체주의는 도덕 및 정치이론 가운데 두 가지의 영향력이 있는 자유주의적 전통들 즉 공리주의와 칸트주의에 대한 비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공동체주의 사상가들은 그러한 두 가지 전통 속에서 나온 ‘합리성’의 개념이나 ‘인간 행위자’에 대한 이해를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그들에 따르면 공리주의는 합리성을 손실과 효용의 극대화를 기하려는 계산적인 사람으로 단순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칸트주의는 합리성을 순수하게 형식적이고 절차적인 맥락 안에서 파악하고 있으므로 인간 행위자를 어떤 구체적인 역사적, 사회적, 정치적 상황으로부터 추상화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한다.
공동체주의자들은 규범의 사회성과 역사성을 강조하면서 사회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을 중시한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전통을 활성화시키고 공동체적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의 조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자유주의적 가치(개인의 자율성, 권리, 중립성, 사회적 정의)로부터 공동체주의적인 가치(시민으로서의 덕목, 공동체적 유대, 사회성, 공공선)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A. 매킨타이어 지음, 이진우 옮김, 《덕의 상실 》, 문예출판사, 1997.
A. 매킨타이어 지음, 김민철 옮김, 《윤리의 역사 도덕의 이론》, 철학과현실사, 2004.
황경식,《개방사회의 사회윤리》, 철학과현실사, 2003.
유병렬,《도덕교육론》, 양서원, 2004.
김미영 지음, 《현대공동체주의》, 한국학술정보,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