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실록과 민간역사 풍속화
- 최초 등록일
- 2015.12.21
- 최종 저작일
- 2015.10
- 24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정의와 등장배경
2. 조선시대 풍속도의 특징
3. 조선시대 민화의 특징
4. 풍속도와 민화의 비교
5. 풍속도와 민화의 의의
본문내용
1. 정의와 등장배경
풍속도(風俗圖)의 정의
◎ 풍속도는 오랜 세월 존재해왔음
◎ 조선 전기에는 유교적 가치 등을 가르치고 왕실이나 조정에서 벌어졌던 주요한 행사의 모습 등을 기록. 실용적이면서 교화적인 측면을 강조
◎ 조선 후기에는 사소하고 평범하다고 생각하는 일상과 서민의 풍속을 그려 다른 풍속도와 다른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남
◎ 민화라는 용어는 일본인 미술 평론가 야나기 무네요시가 민속적 회화라는 의미로 민화라는 명칭을 사용
◎ 정통회화의 조류를 모방하고 생활공간의 장식을 위해, 또는 민속적인 관습에 따라 제작된 실용화(實用畵)
◎ 조선 후기 서민층에 유행하였으며, 이규경 (李圭景:1788∼1865)의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에는 이를 속화(俗畵)라 하고, 여염집의 병풍·족자·벽에 붙임
◎ 대부분이 정식 그림교육을 받지 못한 무명화가나 떠돌이화가들이 그렸으며, 서민들의 일상 생활 양식과 관습 등의 항상성(恒常性)에 바탕을 두고 발전하였기 때문에 창의성보다는 형식화한 유형에 따라 인습적으로 계승
참고 자료
정병모, 「조선후기 풍속화에 나타난 ‘일상’의 표현과 그 의미」, 2011, 한국미술사교육학회
이미화, 「 조선시대 민화의 특징적 표현양식에 대한 연구 」, 2004,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중섭, 「 조선후기 풍속화에 나타난 민중생활의 양상과 성격 – 단원과 혜원의 그림을 중심으로 」, 2015,
안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병모, 『한국의 풍속화』, 한길아트, 2000, 15~16쪽
네이버 캐스트, 풍속화
네이버 캐스트, 민화
두산백과, 민화
두산백과, 풍속화
두산백과, 몽유도원도
두산백과, 인왕제색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중앙연구원 www.aks.ac.kr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www.kodb.or.kr
서울옥션 www.seoulauction.com
국립중앙박물관 http://www.museum.go.kr
문화콘텐츠닷컴(문화원형백과 풍속화), 2002,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