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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그리스 신화와 비극 (오지은 교수님) A+ 중간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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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12.28
최종 저작일
20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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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대 교양 과목 '그리스 신화외 비극 (오지은 교수님)' 중간 레포트입니다.

선택 문제중 '프로메테우스 신화'와 '디오뉘소스 신화'를 골랐습니다.

목차

1. 프로메테우스 신화 비교 분석- 전통신화와 프로타고라스의 민주주의 신화를 중심으로
2. 디오뉘소스 신화 비교 분석- 전통신화와 니체의 재해석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프로메테우스 신화 비교 분석: 전통신화와 프로타고라스의 민주주의 신화를 중심으로
서론
‘먼저 생각하는 자’ 프로메테우스는 그리스 신화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인물이다. 일반적으로 프로메테우스는 인류에게 불을 주었다가 제우스의 분노를 사 영원히 독수리에게 간을 뜯어 먹히는 벌을 받게 된 신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 헤시오도스 버전 이외에 2가지가 더 있다는 것을 알지 못 한다. 바로 아이스퀼로스에 의해 쓰인 프로메테우스 비극 작품 『결박된 프로메테우스』와 플라톤에 의해 쓰인 철학서 『프로타고라스』가 그것이다. 제우스의 벌을 받게 된 이후의 모습을 그리는 아이스퀼로스의 프로메테우스는 논외로 놓고, 헤시오도스의 프로메테우스와 프로타고라스의 프로메테우스를 비교해보면 매우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같은 신화적 인물을 놓고 서술하고 있음에도 어느 입장에 서서 얘기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목적과 어조로 얘기하는지가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중 략>

디오뉘소스 신화 비교 분석: 전통신화와 니체의 재해석을 중심으로
서론
디오뉘소스는 오늘날 ‘술의 신’으로 유명한 신이지만, 처음 헤시오도스에 의해 『신들의 계보』가 쓰였을 당시에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 하였다. 『신들의 계보』에서는 제우스의 아들들 중 하나로 언급되며 “필멸의 여인이 불사의 아들을 낳은 것” 정도로만 묘사되어 있다. 그랬던 그가 알려진 것은 디오뉘소스 숭배자, 그리고 오르페우스교 숭배자들이 나타난 이후일 것이다. 그때부터 디오뉘소스는 12신의 대열에 합류할 수 있었고,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니체에 의해 예술가의 형이상학이라는 관점에서 재해석되었다. 이처럼 디오뉘소스는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새로이 태어나면서 많은 의미를 가지는 신이 되었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그리스인들에게 있어서의 디오뉘소스와 니체에게 있어서의 디오뉘소스를 비교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기영, 「프로메테우스 신화의 수용과 변용」, 서양고전학연구, 2011, p.43 2) 헤시오도스, 『신통기』, 천병희 옮김, 숲, 2009, p.35
헤로도토스, 『역사』, 천병희 옮김, 숲, 2009, p.24
임성철, 「프로타고라스 문명 발생 신화에 대한 플라톤의 재구성」, 가톨릭철학, 2007, p.163
헤시오도스, 『신들의 계보』, 천병희 옮김, 2009, p.89
이진성, 『그리스 신화의 이해』, 2010
에우리피데스, 『에우리피데스 비극 전집 2』, 천병희 옮김, 2009, p.507
박희영, 「디오뉘소스 신화와 의식의 철학적 의미」, 인문학 연구 Vol.6, 2001, p.30
니체에게 큰 영향을 준 쇼펜하우어에 의해 정의된 개념으로, 『비극의 탄생』에 수록된 역자 해제에 의하면 사람들은 수많은 계급과 계층으로 분화되어 있는 현실에서 자신을 다른 사람들로부터 분리된 하나의 개체로 느끼며 자신의 생존과 우월한 지위의 확보를 위해 투쟁한다. 바로 이것이 ‘개별화의 원리’이다.
니체, 『비극의 탄생』, 박찬국 옮김, 아카넷, 2007, p.301
임견태, 「니체의 형이상학적 비극 해석」, 대동철학 제28집, 2004, p.5
정낙림, 「디오니소스 다시 한번더」, 니체연구 제7집, p.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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