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신인문주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5.12.29
- 최종 저작일
-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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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간략한 시대적 흐름
2. 신인문주의란?
3. 인문주의 VS 신인문주의
4. 신인문주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그리스: 스파르타, 아테네, 페르시아 전쟁,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로마: 왕정, 공화정, 제정, 초중고등 교육, 키케로 등
중세: 기독교육 중 교부철학과 스콜라철학, 십자군전쟁, 세속교육, 신중심의 맹목적 믿음
인문주의: 문예부흥 르네상스! 신의구속에서 벗어나 인간 본연으로 돌아가길 원함
종교개혁: 구교 VS 신교, 고타교육령, 면죄부판매, 교황 간섭 심했던 독일에서 시작, 교황↓왕권↑
실학주의: 인문주의의 형식주의와 종교개혁의 이상주의 비판, 형식적 언어주의에서 벗어나자고 주장, 경험
계몽주의: 이성, 개인주의, 반역사, 반국가, 반민족주의, 이성해방, 합리적 실용적 교과, 절대왕정에서 벗어나고자 함
<중 략>
- 교육학의 기초과학으로 윤리학과 심리학을 들었다.
- 윤리학에서는 교육의 목적을, 심리학에서는 교육의 방법에 대한 도움을 얻고자 함.
- 윤리학에서의 탐구결과로 다섯 가지 이념 제시
① 내면적 자유의 이념 : 도덕적 판단과 의지의 일치
② 완전성의 이념 : 강인한 의지 + 강력, 충실, 조화 → 보다 완전해짐
③ 호의의 이념 : 다른 사람의 행복을 자기의 의지의 대상으로 하는 것
④ 정의의 이념 : 서로 양보하고 존중함으로써 두 의지가 침범되지 않는 것
⑤ 보상의 이념 : 선한 의지에는 포상을, 악한 의지에는 처벌하는 것
<중 략>
- 우주 만물을 지배하는 영원한 하나의 법칙을 신성이라고 하며 신성을 강조
- 신성은 외적세계인 자연계, 내적세계인 정신계 그리고 이를 통일하고 있는 생명체에도 명료하게 나타난다고 함.
- 신은 우주의 본질이고 통일의 중심
- 만물을 신적인 통일 하에 잇는 유기체로서 파악하는 사상이 교육이론의 기초가 됨
- 인간 각자의 속에는 영원한 법칙, 즉 신성이 숨겨져 있음. 따라서 인간의 본성은 곧 신성
(2) 은물 (Gabe)
- 프뢰벨은 유아의 창조적인 자기활동을 교육의 중심으로 함
- 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유아자신이 어떤 것을 통해서 배우게 되는가가 중요하다고 함
- 유아가 스스로 창조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유구, 은물을 고안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