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심리치료] 정신역동 심리치료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 철학적 전제, 성격모델과 이상모델, 건강모델, 심리치료모델
- 최초 등록일
- 2016.01.13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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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철학적 전제
2. 성격모델과 이상모델
3. 건강모델
4. 심리치료모델
5. 맺은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철학적 전제
고전적인 욕동 이론의 과학주의와 기계주의에 대응하여 현대의 정신역동 심리학은 인간관계를 일차적으로 분석하는 데 기반을 두는 이론적 이해를 견지한다. 대상관계 이론7]들은 발달 초기에서 아기에게 일차적인 돌봄을 제공하는 사람과 아기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애착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한다. 생물학적 • 심리사회적, 그리고 사회 문화적 변수들은 초기 이후의 성격 발달과 기능에 영향을 덜 끼친다고 본다. 이 같은 영향들을 전혀 무관한 것으로 보지는 않으며 단지 독특한 면에서 그리고 근본적인 면에서 덜 ‘인간적’인 것으로 여긴다. 우리가 누구이며 어떤 사람이 될지는 대인관계적인 컨텍스트에서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심리학의 기초를 성격의 생물학적 요소보다는 관계적인 요소에 둠으로써, 정신역동 이론은 심리학이 근본적으로 출발했던, 현상학적이며 철학적인 영역으로 한걸음 되돌아가는 접근을 취한 것이다. 이 접근을 강조하며 기계적인 모델로부터 이탈해서, 이 모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기독교인들에게 걸림돌이 되었던 많은 부분을 제거한 셈이다. 대상관계 이론은 인간 본질과 가치와 주관적인 경험에 관심을 둔다. 대상관계 이론이 신학자들과 기독교 정신 건강 종사자들 사이에서 창의적인 논의의 장을 제공해왔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대상관계 이론가들은 인간에게는 관계를 맺는 선천적 능력과 욕구가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건트립(Guntrip 1969, 328)은 우주는 우리에게 호혜적으로 관계한다고 느끼는 환경에 충분히 인격적으로 관계할 수 있는 절대적인 욕구를 가진 존재로 우리를 잉태하였다”라고 피력하였다. 이 말은 인류의 관계적 본질을 제2장에서 논의한 것과 어떤 이들이 관계적 본질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핵심적 내용이라고 말한 것과 관련성이 있다.
참고 자료
권석만 저,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2012
천성문, 김진숙 외 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CengageLearning 2013
윤순임 저,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11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샹 양 탠 저, 상담과 심리치료(기독교적 관점), 이레서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