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창의성에서 공통적으로 거론되는 핵심 개념으로 ‘새로움’과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즉, 창의성은 어떤 결과나 산출물을 생성해 냈을 때 새로우면서 동시에 가치가 있는 것인지의 여부로 평가될 수 있다는 것이다.목차
Ⅰ. 창의성1.1. 창의성의 개념
1.2. 창의력의 의미
1.3. 창의성의 요인
1.3.1. 창의성의 다양한 주장
1.3.2. 한국 교육개발원의 사고력 모형
Ⅱ. 창의적 발상
2.1. 발상법의 구성
2.2. 창의적 발상법의 종류
2.2.1. 자유 연상법, 브레인스토밍(BS)
2.2.2. 개인 자유연상법, 마인드맵(mind map)
2.2.3. 체크 리스트법, 스캠퍼(Scamper)
Ⅲ. 창의성 교육 방법의 탐색
3.1. 창의성의 교육 가능성
3.1.1.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수업
3.1.2 창의적인 수업의 비결
3.1.3 창의적 사고력 교육의 여러 가지 방안
3.2. 창의적 수업의 사례
Ⅳ. 창의적 문제 해결력
4.1.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4.1.1. 창의적 문제 해결
4.1.2. 창의적 문제 해결 단계
4.2. 창의적 문제 해결 모형
4.3. 확산적 사고 모형
4.4. 창의적 문제 해결 사례
Ⅴ. 맺음말
본문내용
최근 창의성의 개념은 사회적 맥락의 환경적 요소, 개인의 능력, 과정, 산출물의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추세이며, 다양한 요소들의 상호작용으로 창의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추세를 바탕으로 창의성을 개념화하면, 주어진 상황에서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감지하고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하여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사회적ㆍ문화적으로 새롭고 가치가 있는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중 략>
창의성에 대한 연구는 1950년 미국심리학협회(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회장이었던 길 포드(Joy Paul Guilford)가 창의성에 관한 연설에서 언급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이후 여러 학자들이 창의성에 대해 언급되어 왔는데, 사회심리학자인 애머바일(Teresa M. Amabile, 1998)은 창의성은 사람의 특성을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새롭고 적절한 아이디어, 행동이나 산출물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루바트(T. I. Lubart, 1994)는 창의성은 과제조건에 맞는 새롭고 독창적인 작품을 생성하는 능력으로 보았고, 플뤼커(Julius Plucker)와 베게토(Beghetto, 2004)는 창의성은 개인이나 집단이 특정 사회적 맥락 내에서 새로 세우면서도 유용한 결과나 산출물을 생성해내는 능력과 과정간의 상호작용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조연순·성진숙·이혜주, 2008).
<중 략>
초기 Osborn의 CPS가 확산적 사고에 초점을 두었던 것으로 시작한 것을 기점으로 Isaksen과 Treffinger가 1985년에 CPS를 관심영역발견, 자료발견, 문제발견, 아이디어발견, 해결발견, 수용발견의 6단계로 발표한다. 1987년에는 위의 6단계를 문제의 이해, 아이디어 생성, 행위를 위한 계획의 3요소로 구분하고, CPS는 3요소 6단계로 정립되게 된다. 그리고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골고루 사용하는데 초점을 두어 확산적 사고에는 많은, 다양한, 그리고 독특한 대안들을 생성해 내는 것이 강조되며, 수렴적 사고에서는 생성해 낸 대안들을 분석 및 개발하고 다듬는 과정이 요구되었다(김영채, 1999). CPS에서 문제해결 자체를 창의적인 문제해결로 정의하기도 한다(김병수, 2007).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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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보경(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방안의 모색”,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순택(1980),『목표별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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