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문화트렌드 읽기] 학습저널 정리 및 트렌드노트 트렌드이슈 학습성찰 A+ 자료( 4~6주차)
- 최초 등록일
- 2016.01.17
- 최종 저작일
- 20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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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천대학교 21세기 문화트렌드 읽기. 문화산업과 대중문화 트렌드의 이해 레포트자료 A+ 자료입니다.
학습저널 내용정리, 트렌드 노트, 트렌드 이슈, 개별학습자료, 학습성찰 까지 모두 있습니다.
목차
4주차
1. 학습내용
2. 트렌드이슈 - 문화산업 분야에서 “글로벌 생산(global production)"이 일반화 될 수 있었던 배경이 되는 두 가지 현상이 무엇일까요?
3. 트렌드노트
4. 학습성찰
5주차
1. 학습내용
2. 트렌드이슈 - 한국형 대안 만화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다섯 개의 대안 만화작품을 찾아 제목과 내용을 입력해주세요.
3. 트렌드노트
4. 학습성찰
6주차
1. 학습내용
2. 트렌드이슈 - 왜 현대 광고는 점점 예술작품처럼 되어가고 있을까요?
3. 트렌드노트
4. 학습성찰
본문내용
▣ 학습내용 정리
핵심 키워드 : 글로벌리제이션, 문화 제국주의, 문화적 할인, 글로벌 생산, 한류, 문화 순혈주의
1) 영화 산업의 글로벌화
■ 사례1 : 영화<웨스트32번가(West 32nd)>
→ 주연이 미국인, 한국인이며 장소는 미국 뉴욕의 한인타운, 대사는 모두 영어로 했으나 국내 상영 시 한국영화로 공식 분류되었음
→ 영상물등급 위원회는 한국영화인지 미국영화인지 확인요청 한 결과 영흥진흥위원회에서
제작비를 부담한 국적에 따라 결정 된다함. 따라서 제작비 전액을 부담한 CJ 엔터테인 먼트가 국내 제작사 이기때문에 한국영화로 봐야 한다고 통보함
■ 사례2 : <베리 롱 인게이지먼트(A Very Long Engagement)>
→ [2003 프로덕션스]라는 프랑스 국적의 소규모 영화사가 제작한 이 작품은 프랑스 국립 영화센터로부터 제작지원 승인까지 받았었으나 결국 프랑스 영화가 아니라는 공식판결함
→ 프랑스 정부의 공공지원 기금을 타내기 위해 만든 영화회사가 만든 “트로이의 목마” 라고 독립영화제작자 단체가 이의 제기했기 때문
→ 또한, 정부 담당검사도 제작사는 “전적으로[워너브러더스 프랑스]에 존속되어 있으므로 프랑스 정부의 공공지원을 받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
→ 프랑스 국립영화센터는 프랑스 문화에 기반, 국익에 부응, 고용창출가능 하다 반론했지만
경영권이 미국에 있으므로 프랑스 영화라고 볼 수 없다고 판결
※ 제작사의 자본과 구성원에 대한 질적 평가를 한 것
사례의 공통점 : 하나의 문화 상품이 제작되는 과정에 복수 국적의 생산 요소 투입
※ 제기해 볼 수 있는 질문
1)영화 생산의 다국적화는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지는가?
2)영화의 글로벌 생산이 보편화된다면 문화 정체성 및 문화 다양성은 정책적으로 어떠한
변화된 의미를 갖게되는가?
3)문화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반드시 ‘우리문화’를 대상으로 주어져야 한다면 ‘우리 문화’
인지 여부는 어떤 기준으로 판단해야 하는가?
2) 영화 산업과 글로벌리제이션
■ 문화 교류로 인한 결과에 대한 세 가지 입장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세계화 개념에는 양면성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