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로맨티시즘] - 다양한 예술장르에 나타난 로맨티시즘 - 프리드리히, 룽게, 들라크루아, 제리코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6.01.17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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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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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와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로맨티시즘(낭만주의)의 정의와 특징
2. 미술사조에서 나타난 낭만주의
3. 낭만주의의 대표미술작가
1) 프리드리히
(1) 프리드리히의 일생
(2) 프리드리히의 작품세계
2) 룽게
(1) 룽게의 일생
(2) 룽게의 작품세계
3) 들라크루아
(1) 들라크루아의 일생
(2) 들라크루아의 작품세계
4) 제리코
(1) 제리코의 일생
(2) 제리코의 작품세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와 들어가는 말
처음부터 ‘예술과 로맨티시즘‘ 강의를 수강하게 된 계기가 예술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고, 예술에 대한 다양한 분야를 접해 보고 싶어서였다. 특히 예술 분야 중 미술 쪽으로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낭만주의 시대의 특징과 대표 작가들을 자세히 조사해보고 싶었고 그래서 ’로맨티시즘과 미술’ 즉,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로맨티시즘의 정의를 알아보고 미술사조에서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특성을 전체적으로 서술한 뒤 낭만주의의 대표 작가들을 보다 세분화 시켜서 프리드리히, 룽게, 들라크루아, 제리코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그 동안 알아본 작가들의 공통점과 특징을 알아보고 낭만주의가 어떻게 미술사조에 영향을 끼쳤는지 결론을 내렸다.
Ⅱ. 본론
1. 로맨티시즘(낭만주의)의 정의와 특징
로맨티시즘이란,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중반(1790-1850) 유럽 전 영역에 전파된 정신, 문예 사조이자 예술 운동이며 ‘낭만주의‘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낭만주의의 이론을 개척한 것은 슐레겔 형제, 특히 동생인 프리드리히 슐레겔이며, 그는 객관적인 것만을 추구하던 이전 사조에 대해 반발하며 주관적인 감상을 강조하였다. 또한 개성과 자아의 해방을 주장했으며 자연스러움, 감성, 환상, 상상, 무한적인 것, 주관적, 감정적인 것을 중시했다는 것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과거에 당연시 되어왔던 계몽주의, 합리주의에서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 특성이 나타나게 되자 사람들은 지금까지 중요시 되지 않았던 감각현상에서 인간성에 대한 진실을 찾게 되었다. 또한 고전주의가 그리스, 로마의 역사로부터 모델을 삼은 반면, 이 시기에는 자국의 역사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고, 그곳에서 새로운 문화의 발견하려는 특징이 나타났다. 그리하여 탄생한 것이 낭만주의이다.
낭만주의를 이끌었던 대표적인 사람으로는 슐레겔 형제 이외에도 독일어권의 노발리스, 루드비히 티크, 그림형제, 하인리히, 에.테.아 호프만, 영국의 워즈워스, 월터 스콧 등이 있었으며 이러한 여러 낭만파 사람들이 민중 문학의 부활을 시도하여 민요, 민화 등 향토문화를 수집함으로써 문학 형성에 기여하였다.
참고 자료
E.H. 곰브리치 저, 백승길 외 역 : 『서양미술사』. 예경 2002.
김수용 외 : 『예술의 시대』 아케넷. 2009.
아르놀트 하우저 저, 염무용 역 :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3』. 창작과 비평사 1999.
김현화 저 : 『20세기 미술사』. 한길아트 1999.
최민숙 저 : 『독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살롱 연구』. 1999.
그림출처 : 네이버 이미지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