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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을 이용한 디자인패션과 기호학의 체계 및 의미

진실한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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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1.18
최종 저작일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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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소개의 글

나. 목 차

다. 현대 패선의 기호체계 분석
1) 에니메이션의 기호학적 생성구조
2) 감각화하여 영상으로 표현하는 패션
3) 조선시대 복식표현의 기호화

라. 소쉬르와 퍼스의 기호학이론

마. 유니폼 디자인의 기호학적 의미

바. ‘상징’과 기호학

사. 전달의 기호학과 의미작용의 기호학

아.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소개의 글
이글은 의류학과나 디자인을 전공하시는 분들의 레포트/ 석사학위/박사학위 논문작성을 위한 글입니다. 이글의 주제는 디지털을 이용한 디자인패션과 기호학의 체계 및 의미에 대한 것을 주제로 주 내용은 의상디자인과 영감의 세계, 패션디자이너와 예술가의 영감교류, 디자인의 내적 필연성과 예술적 원칙 , 소쉬르와 퍼스의 기호이론의 분석, 패선 감각과 영감 등에 대한 서술이 들어가 있습니다. 논문의 형식을 갖추고 있어 소논문은 물론 박사학위 논문으로도 참고가 충분 하도록 각주와 참고 문헌을 APA 논문 작성법에 근거한 각주와 참고 문헌을 첨가하였습니다. 해피 캠퍼스에 메 마지막 부분 키워드를 치시면 검색하여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시면 연재되는 다른 내용에 관련한 내용을 연속으로 보실 수 있고 꼭 필요한 자료만 취사 선택 하시면 됩니다. 이 글은 작성방법을 알려 드리기 위해 견본으로 작성한 것이고 본인이 논문을 작성 하실 때 이글을 참고하여 논문을 작성하면 더 알차고 좋은 논문이 될 것이며 많은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중 략>

1.1.1. 조선시대 복식표현의 기호화
즉 패션아트란 대중이나 자연의 요구로 의복을 만들거나 편리함이나 기능을 디자인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의 의식, 무의식과 잠재의식의 충동과 환상을 표현하는 현대의 예술형식에 속할 수 있다는 것이며 패션기술은 순수하고 주관적인 예술행위로 사고의 시작에서부터 발상에서 전개와 완성에 이르는 모든 단계가 전통적인 패션디자인의 방법론과 상이할 수도 있으며, 인체에 입히고 활동하도록 해야 하는 패션디자인의 기능성과 목적성을 상실하거나 거부하기로 한다.” 고 결론 짓고 있다.
김현진(2003)의 연구는 우리 전통복식에 표현된 패션을 새로운 디자인의 학문체계인 기호학적인 맥락에서 규명 짓고 있다. 이연구자는 조선시대의 복식에 표현된 패션 역시 미학적 동기를 토대로 하고 있는 기호 체계로 보았고 전통적인 조선시대 복식에 표현된 패션은 의복이 기호로서 갖는 보편적 특성을 지녔다고 주장하고 현대의 의복 현상과는 구별되는 특성 또한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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