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심리치료] 실존주의치료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철학적 전제, 성격모델, 이상모델, 건강모델, 심리치료모델)
- 최초 등록일
- 2016.01.18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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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철학적 전제와 성격모델
2. 이상모델
3. 건강모델
4. 심리치료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철학적 전제와 성격모델
의미요법과 마찬가지로 실존주의 치료는 기독교인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실존의 국면과 진지하게 씨름하는 인간 이해 접근법이다. 삶의 단편적인 부분처럼 하찮게 보이는 것에 집착하는 많은 '주류’ 심리학 이론들과 비교해볼 때 실존주의치료는 죽음, 고독, 선택, 의미, 성장, 책임, 그리고 죄책감 등의 이슈를 다루면서 그 독특성을 보여준다(Tweedie 1961, 163). 어떤 심리학 이론도 실존주의치료만큼 신앙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이러한 관심은 성경적인 관심이다. 헤이든(Haden 1987, 58)은 전도서 기자가 인간의 삶을 인간의 관점에서 조명했는데 그 목적은 헤이든 자신이 '소외‘라고 명명했던 것을 직면하는 데 있었다고 주장하였다. 헤이든은 전도서 기자가 "자연이나 자신의 업적 또는 이성, 심지어 하나님의 계획을 찾는 행위에서조차 의미를 발견할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종종 기독교인들은 이와 비슷한 모든 문제 에 "예수님 이 해답이지요”라고 단순하게 주장한다. 그리고 자동차의 뒤쪽 범퍼에 붙여놓은 진부한 구호처럼 대답한다. 그러나 전도서 기자는 이런 기독교인들보다 훨씬 더 진실하다. 키르케고르와 마찬가지로 전도서 기자는 단순히 상대주의에 빠지지 않는다. 오히려 하나님 앞에서 책임성 있게 선택하면서 사는 것에서 의미를 발견한다. 이 과정의 시작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것”에 있다(전 12:13). 쉬운 해답이 없다는 사실에 기가 꺾일 수도 있지만 "하나님이 존재하시기 때문에 의미 또한 존재한다”(Haden 1987, 66). 하나님은 자신이 주권적으로 선택하시는 방식으로 계시하시는 분이시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신의 피조성을 감사하며 포용해야 한다. 그리고 '매일의 삶이 지닌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섭리적인 계획을 신뢰해야’ 한다(Haden 1987, 66).
일반적 형태의 실존주의치료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질문에 있는 것이 아니다.
참고 자료
권석만 저,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2012
천성문, 김진숙 외 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CengageLearning 2013
윤순임 저,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11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샹 양 탠 저, 상담과 심리치료(기독교적 관점), 이레서원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