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윤리 부모와 자녀
- 최초 등록일
- 2016.03.19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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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부모
1. 들어가는 말
2. 효사상의 현대적 가치
3. 기독교와 효 사상
4. 유교의 효와 기독교의 효
5. 맺는 말
Ⅱ. 자녀
1. 들어가는 말
2. 현 교육의 문제점
3. 성경의 교육관
4. 기독교 가정교육
5. 맺는 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살아있는 동안 행복하게 지내라 죽어있는 시간은 길지니’ 라는 스코틀랜드 속담은, 인생은 짧기 때문에 현재의 삶을 행복하게 보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하지만 행복을 추구한다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행복은 외부요소에 의해 좌우되는 경향이 강하고 그 때문에 자신이 태어난 환경에 따라 행복 하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사회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환경요인인 재화라는 점이나, 일반적으로 돈이 많은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사람들보다 더 행복하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환경이 개인의 행복을 결정하는 절대적 요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의 의지보다는 환경에 따라 행복이 영향을 받는 경우 많은 것이 사실인 것이다.
이 사실은 인류로 하여금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편의를 갈구하게 했다.
칼 마르크스가 제시한 바 있는 유물론적 사관에 매몰되어 인간성을 상실하고, 가치의 우선순위를 재조정한 것이다.
이는 곧 윤리적 역기능을 초래했다.
사회는 전통과의 결별을 선언한 듯했고, 동시에 인간으로서 지켜야할 기본, 상식 수준의 윤리행위를 포기하는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질적인 가치체계의 난립으로 윤리적 가치판단이 불가능한 상태에 있으며, 스스로의 행위를 이끌어 갈 좌표를 잃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혼란은 우리에게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1.부모
1)효 사상의 현대적 가치
효 사상은 가장 한국적인 속성의 하나로서 인정받아왔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초고도 문명시대에 접어들면서 효 사상은 상당부분 옅어지게 되었다.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와 환경의 변화가 효 사상을 자연스럽게 등지도록 만든 것이다.
그러나 효 사상이 현대 문명이 상실한 다양한 가치를 응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효 사상은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
⓵인본주의
효는 기본적으로 높은 수준의 인본주의을 바탕으로 발생한다.
본래 효는 한국의 원시종교에서 뿌리를 두고 있는 사상으로 사람이 죽어서 신과 같은 초자연적인 행위를 발휘한다는 개념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홍일식. 『한국인에게 무엇이 있는가』 (정신 세계사 1999)
나종홍. 『효경의 길』 (아이템뱅크 1983)
최한경. 「한국의 효 사상 연구」 (공주대학교대학원 2001)
윤미숙. 「어린이 신앙교육을 위한 기독교인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합동신학대학원 2002)
한국인터넷신학대학 편집부. 「기독교인의 가정교육」
신현광. 「종교개혁과 칼빈의 교육」 (안양대학교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