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독후감] 자크와 그의 주인 발췌 요약 및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6.03.20
- 최종 저작일
- 20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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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크아 그의 주인 및 관련 논문 읽고 줄거리 발췌 및 우수 서평
목차
1.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없는 여행길
2. 모두가 다 같은 이야기
3. 존재, 그저 똑같이 반복되는 이야기
4. 디드로와 쿤데라
5. 러시아의 침략과 체코의 억압된 환경
본문내용
[자크와 그의 주인]은 드니 디드로의 소설 [운명론자 자크와 그의 주인]에 바치는 밀란 쿤데라의 오마주이자 변주다. 쿤데라는 디드로를 ‘소설 예술 전반기를 구현한 소설가’로 생각한다. 그리고 [운명론자 자크와 그의 주인]을 ‘소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품 중 하나’로 꼽는다. 이 작품이 빠진다면 소설의 역사는 이해될 수 없고 불완전해질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몇 편의 변주서설을 통해 원작을 칭송한다. 소설의 규칙이 완전히 무시되고 자유와 즉흥이 한껏 발휘된 [운명론자 자크와 그의 주인]을 [트리스트램 샌디]와 함께 세계 문학에서 결코 축약할 수 없는, 다시 쓰는 것이 전적으로 불가능한 소설 두 권 중 하나로 꼽으면서 “천재적인 무질서”를 3막짜리 짧은 희곡으로 압축해 낸다. 그리고 훗날 덧붙인 「변주 서설」에서, 자신의 작품이 결코 각색도 다시 쓰기도 아니라고 힘주어 말한다. 이 당당함의 근거는 어디에 있고, 이 작품에 디드로의 무엇이 남고, 쿤데라의 무엇이 담겼는지 궁금해진다.
디드로의 작품에서 작가가 가져온 건 자크와 주인의 여행이라는 토대와 세 가지 사랑(이야기다. 스토리를 가져와서 자신의 말을 담는다. 쿤데라가 예찬하면서 디드로에게서 가져온 것은 세 가지 원칙이다.
1) 행복감을 주는 구성의 자유,
2) 자유분방한 이야기들과 철학적 성찰들의 부단한 이웃관계,
3) 철학적 성찰들의 희화적이고 반어직인, 비진지성이 그것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자신의 창조물임을 당당하게 밝힌다.
내가 만든 것은 디드로의 각색이 아니라 나 자신의 극작품, 디드로에 대한 나의 변주, 경의이다. 나는 이 소설을 통째로 재구성했다. 대화 속 성찰들은 내 것으로 보는 게 옳다. 디드로의 필치에서 생각할 수 없는 문장들이 거기에 있음을 누구라도 알아 챌 수 있다. 18세기는 낙관적이었지만 나의 세기는 그렇지 않고, 나는 더더욱 그렇지 않다. 나의 편곡에서는 자크와 주인 같은 등장 인물들이 빛의 시대에는 상상조차하기 힘든 막대한 어둠을 향해 걸어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밀란 쿤데라의 문학과 체코문학의 국제성- 희곡 [자크와 그의 주인]을 중심으로.김규진. 2006.
[운명론자 자크와 그의 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