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선택이론 및 아노미 이론으로 바라본 영화, 화차 (고려대학교 범죄사회학 기말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6.03.28
- 최종 저작일
- 2014.11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범죄사회학 수업 기말레포트로
사회학과 3학년 학생이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1. 도입
1) 범죄 영화의 개념 : 영화의 매력적인 소재인 ‘범죄’
2) 범죄 영화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의 의의
3) ‘화차’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이유
2. 영화 소개
1) 영화의 줄거리
2) 등장인물 소개
3. 이론의 소개
1) 합리적 선택이론
2) 긴장이론
4. 이론적 분석
1) 합리적 선택이론 및 긴장이론을 이용한 분석
2) 여타 이론에 대한 반박
5. 결론
1) 왜 화차는 그녀를 데려갔나.
2) 한국식 사례의 적용 및 한국 사회에의 시사점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도입
현대 영화에서 가장 대중적인 영화의 형태라고 하면, 손쉽게 장르영화를 떠올릴 수 있다. 여기에서 장르(Genre)란 '영화작가나 관객이 그 친숙한 서사적 관습들로 인해 이해하게 되는 다양한 형식의 영화 유형' (Bordwell, David & K. Thomson, 1993) 혹은 '다양한 문화적 기능들을 통합된 방식으로 수행하는 내러티브 관습들의 구조' (John G. Cawelti, 1971) 를 의미하는데, 쉽게 말하면 플롯이나 등장인물의 유형, 촬영 기법, 주제 등을 통해 바로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특징적인 영화의 범주라고 할 수 있다. 즉 장르영화란 이러한 장르가 영화에 나타난 구체적 형태라고 할 수 있으며, 서부극, 공포영화, 코미디영화처럼 분류 가능한 형식과 줄거리를 갖춘 영화를 말한다.
범죄 영화를 이러한 장르 영화의 일종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학술적으로 이견이 존재하나, 기본적으로 범죄 영화는 소재로 하는 대상이 범죄행위와 관련된 영화, 즉 '범죄와 그 결과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영화' 로 정의할 수 있다. 범죄 영화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미국 전역에 금주법이 발효되고 그에 따라 범죄 집단(갱스터 집단)이 급성장하면서부터이다. 이러한 사회의 실상에 대한 반영을 오락의 형태로 옮긴 것이 갱스터 영화라는 장르를 형성하였으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이것이 더 상위 범주인 '범죄 영화'로 분류된 것이다. (최은희, 2009) 따라서 오늘날의 범죄 영화는 갱스터, 형사스릴러, 탐정영화, 감옥영화, 법정영화, 하드보일드, 필름 느와르 등 많은 하위 장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범죄는 영화의 좋은 소재가 된다. 특히 범죄라는 소재는 영화 서술적 측면에서 스릴러와 결합하면서, 관객의 흥미를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안정된 일상에서의 권태와 무료함에 지친 관객에게 자극과 긴장을 부여하는 기능을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최은미, 2009. 『영화의 사실 재현 방식을 통해 살펴본 영화와 사회의 소통에 관한 연구 : 실화를 소재로 한 범죄·스릴러 영화 <살인의 추억>을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석사논문.
김대방, 2013. 『2000년 이후 한국 장르영화의 폭력 이미지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Thomas J. Bernard, Jeffery B. Snipes, Alexander L. Gerould. 『Vold의 이론범죄학』 도서출판 그린
장안식, 2014. 범죄사회학 강의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