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시대의 무용(논문및 학술지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6.04.13
- 최종 저작일
- 2009.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Ⅰ. 박사학위논문 분석
1. 김경숙(2009) 전통승무의 정체성과 전통춤 교육의 재구성
Ⅱ. 학술지 논문 분석
1. 송방송(2000) 조선후기 공연예술에 나타난 심미적 새 양상
2. 유미희(1998) 근대무용혁명의 문화적 의미
3. 박선욱(2001) 교육무용의 근대화 과정연구 - 일제하와 미 군정기를 통해
4. 한혜리(1998) 근대한국의 문화 충격기에 공연예술로서의 무용에 영향을 미친 사상
본문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춤 승무의 한국적 전통성과 정체성을 규명하여, 그 개념을 토대로 한국 전통춤의 교육 방향과 내용을 재구성하데 있다. 오래전부터 전통춤과 창작춤으로 이어지는 맥락이 변질, 단절되어 한국춤을 추는 사람들 간의 소통의 어려움이 생겼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통 춤의 내용과 형식을 가장 잘 담고 있는 전통 승무를 전통춤의 전형이라고 판단하여 그 주제로 삼았다.
오늘날 접하게 되는 전통춤 교육의 문제점은 전승된 전통 춤사위의 전승과정에서의 춤사위의 원형중심의 고착이다. 그 춤이 담고 있는 춤의 내용과 스토리는 무시되고 그 춤이 담고 있는 다양한 의미와 그 춤사위의 가치가 단순한 속설로 폄하되고 무시되어 온것도 바로 고착된 전통춤 개념에서 기인한다. 현재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한영숙류와 이매방류의 보존에 있어 배우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의 수직적인 관계에 놓이게 되는것또한 춤 공연관람자들에게 오랫동안 똑같은 승무를 감상하게 한다.
이러한 전통춤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전통 승무의 보전과 지속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전개할 수 있는 단서는 바로 전통 승무의 재개념화에서 찾을 수 있다. 전통 승무는 단순한 보존이 아니라 계승과 발전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해야 마땅하다. 따라서 오늘날 승무의 이야기는 다시 쓰여질 수도 있고 옛것을 다시 재해석하여 새로운 작품으로 구성해 낼수 있다. 그리고 그 춤을 구성하는 춤사위의 유래와 의미도 새롭게 설명되어야 마땅하다.
승무의 전통성을 토대로 드러난 승무의 정체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춤 작품의 형식으로 드러난 정체성이다.
둘째, 한국 문화 예술춤으로서의 정체성이다.
셋째, 전통춤의 기본 영역으로서의 정체성이다.
넷째, 한국적 미의식이 가장 잘 드러난 춤으로서의 정체성이다.
다섯째, 우리 삶의 역사성을 담고 있다는 정체성이다.
여섯째, 깨달음을 추구하는 수행방법으로서의 정체성이다.
승무의 전통성과 정체성에 기반을 두고 판단해 보았을때 전통춤 교육을 위한 전략은 다시 재구성 되어야 마땅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전통춤 교육 내용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구성해야 한다.
참고 자료
김경숙(2009) 전통승무의 정체성과 전통춤 교육의 재구성
송방송(2000) 조선후기 공연예술에 나타난 심미적 새 양상
유미희(1998) 근대무용혁명의 문화적 의미
박선욱(2001) 교육무용의 근대화 과정연구
- 일제하와 미 군정기를 통해
한혜리(1998) 근대한국의 문화 충격기에 공연예술로서의
무용에 영향을 미친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