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등장배경과 전승과적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6.04.19
- 최종 저작일
- 2015.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판소리의 등장배경과 전승과정에 대한
요약본입니다. 밑에 적어놓은
책의 판소리 파트를 요약한 것이고 표 형식으로 자세하게 정리했던 과제물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판소리(판+소리)
→창과 아니리와 발림으로 구성된 종합예술
2.판의 의미
수량적 의미
●개량적 의미로 쓰이는 ‘판’
→①‘한판’, ‘한바탕’, ‘한거리’로 사용=수량적 의미.
②탈춤의 ‘과장’과 같은 의미=‘장면’에 해당.
③‘노름판’, ‘씨름판’의 의미=어떤 행위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옹근 과정’ 으로 해석.
→‘판’의 조건=서사시로서 ‘소리’가 완벽한 줄거리를 가져야한다.
놀이판의 의미
●놀이판의 의미=놀이판을 벌이고 부르는 소리
●‘판에 박힌다.→판에 박힌 듯이 정해놓고 부르는 소리ex)판교(농악 연주)
악조의 의미
●板의 의미를 뜻함=板唱(일정한 장단을 가진 악조로 부르는 소리)
<중 략>
판소리의 특성
①변하는 문학
→창자간의 전승에 의해서 나타나는 문학이기 때문.
→창자의 ‘더늠이’에 의해 내용이 변이, 확장됨.
▶전체와의 유기성(x), 부분 자체에 의미가 있음.
②공동제작의 산물
→내용 창작에 광대뿐만 아니라 청중도 참여.
③부분의 독자성
→전체적 구성요소뿐만 아니라 부분 자체의 독자적 의미가 있음
④문체적 특징
→다른 장르의 문체가 결집됨⇒산문적 요소를 운문화 시킴, 여러 어투 동시에 공존.
ex) 민요, 속담 등이 등장 (이질적 문체의 총집합)
<중 략>
2.관우희: 판소리 12마당을 전부 소개
→양반 후원자에 의한 판소리 연창의 형태를 짐작할 수 있음
→판소리12마당이 고정되었다는 시사를 받음
2.윤달선(尹達善) 『광한루악부』
→시대를 알 수 있는 이본
→당시의 판소리 인식의 척도를 알 수 있음
→‘잡가십이강’이란 구절→판소리 12마당의 존재 다시 부각
3.신재효(申在孝)
→여섯 마당으로 12마당의 판소리를 줄임:「춘향가」,「심청가」,「박타령」,「토별가」, ·「적벽가,「변강쇠가」
→판소리 학습 및 이론화 시도
→판의 분화를 시
참고 자료
국문학개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