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의 게임중독이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 레포트

*소*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4.23
최종 저작일
2015.06
25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안녕하세요 자료분석론에서 논문만드는 과제로 논문형식 과제 작성하였습니다!

하루이틀로 만든 것이 아닌... 한 한기 내내~~~ 만든 레포트입니다.
논문형식이구요 설문지도 제가 초등학교 직접가서 다 돌려가면서 땀흘리며 만든과제인 만큼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교수님께 잘했다고 칭찬도 받구 학점은 당연히 A+ 받았습니다!
모두 화이팅하세요~!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이론적 배경
1) 인터넷 게임중독
2) 분노조절

4. 연구방법
1) 연구모형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 조사도구
4) 연구의 한계점

5. 설문지

6. 자료 분석
1) 기술통계
2) 빈도분석
3) 교차분석
4) 상관분석
5) 신뢰도
6) T – 검정
7) F - 검정
8) 회귀분석
9) 다중응답분석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현대의 삶은 높은 성취욕과 결과를 요구하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생활양상을 가지고 있다. 성인들의 삶뿐만 아니라 성인들의 축소판인 아동들의 삶 역시 과거의 인정주의의 삶과는 다른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학력위주의 사회와 가정의 붕괴로 인해 아동들은 많은 심리적 부담감을 갖게 되고 스트레스에 쌓인다. 이런 아동들은 인터넷 게임을 통하여 학업이나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풀며 일상생활의 여가시간의 대부분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게임은 아동에서 스트레스를 풀고, 게임의 성취감을 맛볼 수 있게 하는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중독성으로 인해 게임에서 헤어나기 어렵게 만들고 정서를 조절할 수 없게 하는 부정적 측면이 더 크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현실은 한국정보문화진흥원에서 2006년도 12월에 발표한 ‘2006 인터넷 이용 실태’를 보아도 여실히 알 수 있다. 이에 의하면 만 9~12세의 아동들의 중복응답의 결과 ‘75.5%’ 가 인터넷 게임을 한다고 하였다. 인터넷 이용 목적을 인터넷 중독 유형별로 살펴본 결과 중복응답으로 ‘인터넷 게임을 하기 위해서’가 제일 높았다. 그런데, 인터넷 게임중독의 정도에 있어서는 ‘고위험사용자’ 가 응답자의 72.5%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혜수 외 2인, 2006). 이와 같은 현실에서 볼 때, 아동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 인터넷 게임을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 중독의 정도가 심한 ‘고위험사용자’가 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목적은 게임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아동의 인터넷 게임중독이 심각한 사회 문제화 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앞두고 게재되는 각종 매스컴의 특집기사를 살펴보면 인터넷 게임중독과 관련된 내용들이 많이 게재되며, 아동들을 위한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기사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강만철․오익수(2001), “청소년 인터넷 중독 진단 척도 개발(Ⅰ)”,「교육심리연구」. Vol. 15, NO. 4, pp.5-21.
권석만(2007),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권영길․송노원(2009), “아동의 분노조절에 대한 인터넷게임 중독의 영향”,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 문.
김계현(1993), “분노조절을 위한 프로그램”, 「청소년 범죄연구」, Vol. 11.
김병구(2006),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개발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연구.
김지연(2007), “아동의 인터넷 게임중독의 정서조절에 대한 영향”, 광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현(2003),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 감소에 미치는 효과”,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효선(2002), “인터넷 게임중독이 아동의 충동성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제주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수․김미화․김상준(2006), 「2006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변성희(2006), “인터넷 게임 사용수준에 따른 인터넷 게임 이용 동기와 학교생활 적응”, 명지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근석(1991), 『심리학 개론』, 형설출판사.
안혜영(2003),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과 감성지능 및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미영(2005), “아동의 게임중독에 영향응ㄹ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 복지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현(2000), 『인터넷과 사이버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전성희(2007),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분노사고와 분노표현 방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정계환(2005), “초등학교 학생들의 게임중독과 공격성 및 인성과의 관계”,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홍마리아(2000), “개인의 자발적인 행위관점에서 본 컴퓨터 게임의 재미요소 분석”,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혜선(2007),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Griffiths. M. D. & Hunt, N.(1998), Dependence on computer games by adolescents, Psychological Report, 82(2), pp. 475-480.
Goldberg, I.(1996), Internet Addiction. Electronic message posted to reserch discussion list. http://www.rider.edu/users/suler.psycyver/supportgp.html.
Novaco, R. W.(1979), The cognitive regulation of anger and stress. In P. Kendall & S. Hollan(Eds.), Cognitive Bheavioral Interventions: Theory, reserch and procedures, New York: Academic Press.
Young, K. S.(1996), Internet can be as addicting as alcohol, drugs and gambling. An APA new release. http://www.apa.org/releases/intercet.htmi.

자료후기(1)

*소*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의 게임중독이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 레포트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9월 03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39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