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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게임중독 예방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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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4.24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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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소년 게임중독의 현황 및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기존 욕구(규범적, 인지적) 및 10조의 핵심 욕구
3.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4. 클라이언트 선정
5. 프로그램 전체 내용
6. 세부 프로그램
7. 평가방법
8.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필요성
결과적으로, 위의 현황에 더하여 최근 인터넷에 빠져 어머니를 살해하고, 생후 3개월 된 딸을 방치해 굶겨 죽이는 등의 사건이 발생하는 등 온라인게임중독이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다.
또한, 현재 대다수의 청소년이 인터넷게임을 이용하고 있으며,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청소년들은 요통, 위장장애 등 신체적 영향은 물론 신경행동발달장애(ADHD), 정신분열성 성격장애 등 정신질환까지 겪고 있는 경우가 많아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등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이 심각한 수준에 도달했고 정체성 형성 또는 정체성 탐색이 이뤄지는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이 많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 기존 욕구(규범적, 인지적) 및 10조의 핵심 욕구

■ 규범적, 인지적 욕구

1) 규범적
- 게임 때문에 신체 건강악화(시력저하,수면 부족)가 동반되기 때문에 건강에 대한 욕구.
- 게임중독으로 사회생활 장애(대인관계 파괴), 가족 간의 불화(가족과의 대화 감소, 부모와의 갈등 증가)가 나타나기 때문에 대인관계 개선의 욕구.
2) 인지적
- 가족과의 대화 단절(가족 간의 불화)로 인한 가족 간의 의사소통 욕구.
- 게임으로 소홀하게 되는 학업 수행에 대한 욕구.
- 게임 중독 치료에 대한 욕구.

■ 핵심 욕구

저희 조는 여러 욕구들 중에서 부모와의 의사소통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청소년 게임중독과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개방형과 역기능형의 유형에 따라 청소년의 게임중독이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
부모와의 의사소통은 게임중독과 부정적 상관관계를 보여 부모와의 의사소통수준이 부정적일 경우 게임중독 가능성이 높아짐을 시사 하였다. 또한 부모의 태도에서 부모의 금지통제가 게임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자녀, 부모 간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게임중독을 예방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게임중독의 위험에 처해있는 청소년들에게 가족기능과 의사소통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

참고 자료

부정민(2007),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몰입 및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
이경옥 외(2006), “유ㆍ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개발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
황상민(2000),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김영사.
고제혁(2000), “사이버공간의 현실지각수준과 인터넷몰입의 상관관계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송원영(1998), “자기효능감과 자기 통제력이 인터넷의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윤영민(2000), “21 세기 한국사회 전망 [ 지식기반사회분야 ] 21 세기 공동체의 전망 : 가상공동체의 분석을 중심으로”.
김종범(1999), “인터넷 중독 하위집단의 특성 연구: 자존감, 우울, 외로움, 공격성을 중심으로”.
한규석(1999), “사이버 공간 속의 인간관계와 심리적 특성. 사이버 공간의 심리”, 서울: 박영사.
부정민(2008),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몰입 및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체계변인”
이기봉외 (2009),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Barnes 와 olson(1982)이 개발한 의사측정도구인 PACI 가운데 우리나라 설정에 맞추어 조은경(1992)이 수정한 것을 재인용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재

자료후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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