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단원
2. 단원의 개관
가.사회관
나.학생관
다.교재관
3. 제재의 성취기준 개요
4. 제재의 목표
5. 학습의 계통 및 관련
6. 학습 과제 분석
7. 지도계획
8. 창작중심학습 모형
9. 지도상의 유의점
10. 평가계획
11. 실태분석 및 지도대책
12. 지도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 : 11. 수확의 기쁨을
2. 단원의 개관
가. 사회관
현대 사회는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를 갖은 사람이 필요하다. 이런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흐름 속에서 초등학교의 음악교육 역시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과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창의적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한 한 방법인 즉흥적인 표현은 자신의 음악적 의도에 따라 음향을 즉흥적으로 조직 표현함으로써 창조의 순간을 체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욱 바람직한 음악적 표현을 위한 탐색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학생들은 음악을 즉흥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하여 음악의 본질과 구조를 경험하게 되며, 이미 체득된 음악적 개념과 원리를 더욱 분명히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제재에서는 학생들의 음악적 창의적 표현능력을 신장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이야기를 음악과 접목하여 그에 어울리는 소리를 다양한 악기로 즉흥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으로 학생들의 잠재된 음악적 창의성을 발현하고 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 더 나아가 이야기 음악으로 창작활동을 해 봄으로써 창작활동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는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해야겠다.
나. 학생관
Swanwick&Tillman의 음악적 발달단계에 보면 초등학교 중학년은 Imitation의 단계로 자기만의 방법으로 표현하고 남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표현하는 개성적이고 규칙성이 있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학생들의 핵심재료는 ‘표현’이며 너무 정확한 박이나 장단의 요구, 정형화된 주법과 형식을 요구하면 음악에 대한 거리감이 생길 수 있다.
우리 학급 학생들의 실태를 살펴보면 음악 영역의 흥미도로 노래부르기 3명(60%), 악기 연주하기 4명(80%), 창작하기 3명(60%), 음악 감상하기 3명(60%)이 각 영역을 좋아한다고 답하였으며, 그 외에는 보통이다고 대답하여 전반적으로 음악에 대한 관심과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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