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의본질과 예가 사회생활에필요한점,예의실천방안
- 최초 등록일
- 2016.05.04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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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예의본질과 치인의 의미
2. 현대사회에 바뀐 ‘예’의 의미와 ‘예’가 필요한 이유
3. 예의 본질과 함께한 나의 실천방안
III. 결론
본문내용
서론
예절이란 인간생활의 규범이며 사회적 질서이다. 인간은 가정생활로부터 사회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인간관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모와 자녀, 스승과 제자, 친구와 친구, 선배와 후배, 남자와 여자 등의 모든 인간관계에 적용되는 관행성 사회계약적 생활규범(慣行性 社會契約的 生活規範)이 바로 예(禮)이다.
그리고 예란 안으로부터 공경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마음이 밖으로 드러나는 형식이라고 정의한다.
우리가 함께 잘 어울려 살려면 서로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이기심과 사욕을 버리고, 사양하는 마음인 예절을 실천해야 된다는 생각이 든다.
이에 예의 본질과 현대사회에 필요한 예절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예의 본질과 치인의 의미
평소에 예의(禮義), 예절(禮節)등 예와 관련 말을 평소에 많이 들었을 것이다.
아마도 예가 우리와 밀접한 관계에 있기에 그런 것 같다.
그럼에도 예가 무엇인가에 대해 질문한다면 대부분 답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예절’은 예의와 범절의 준말이다.
예의는 남의 인격을 존중하고 경애하는 정신을 말과 행동으로 나타내는 공동체의 규정이나 관계로서 서로 상대방에게 갖추어야 할 말투나 몸가짐 또는 행동을 나타내며, 범절은 일상생활의 모든 일의 순서나 절차 즉 말투나 몸가짐, 행동의 정해진 형식이다.
예(禮)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넓은 의미로는 풍속이나 습관으로 형성된 행위 준칙, 도덕규범, 등 각종 예절.’라고 정의 되어있다.
이 뜻대로 본다면 예는 사회의 질서를 위해 만들어진 유교적 윤리규범이라고 볼 수 있다.
성리학에서 말하는 ‘인’을 공자의 말로 하자면 ‘스스로 수양한다’의 수기(修己)와 ‘세상을 다스린다’는 뜻의 치인(治人)이 곧 ‘인’이라고 했다. 따라서 예절의 본질은 수기와 치인이라 할 수 있다.
수기란 스스로 사람다워지는 자기관리를 말하며 치인이란 남과 어울려 함께하는 대인관계를 말한다.
또한 수기하는 예절은 자신의 안에 있으며 자기자신에게 적용하는 대내대자적장용하는 기능을 가지는데 그때의 본질은 정성스러운 것 이고, 치인하는 예절은 자기밖으로 나아가 남에게 활용되는 대외대탁적 활용기능을 가지는데 그때의 본질은 공경하고 사랑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득중(2003)실천예절개론-교문사
이규호(1988)현대인을 위한 10가지 덕성론-문우사
이정우 외(2003)현대생활매너-숙명여자대학교 출판국
강영숙 누구나 알아야 할 생활예절-문학아카데미
김옥희·오한일·이행숙·김현오·홍연숙·윤주은·황경애·정영숙-생활예절-양서원
박연차·남성희-생활예절-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