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리의 생애에 비추어 본 사반의 십자가
- 최초 등록일
- 2016.05.10
- 최종 저작일
- 20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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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작가 소개
1. 김동리의 생애
2. 김동리 작품의 경향
Ⅲ. 작품 소개
1. 『사반의 십자가』 창작 배경
2. 『사반의 십자가』 줄거리
3. 『사반의 십자가』 인물 분석
Ⅳ. 작품 분석
1. 소설의 구조적 특성
2. 샤머니즘적 특성
3. 신인간주의(제3기 휴머니즘)의 구현
Ⅴ. 결 론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김동리는 우리 문학사에서 실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작가입니다. 그는 소설가 이전에 시인이었고, 작가인 동시에 비평가였습니다. 1935년 화랑의 후예가 당선 된 후부터 1995년에 타계하기까지 소설은 물론이고 시, 수필, 평론 등 문학의 각 분야를 통해, 이른바 순수문학과 독창적인 휴머니즘이라는 자신만의 독특한 문학적 경향을 지켜 오면서 문단의 지대한 관심을 받고 수많은 논란의 여지를 남겼습니다. 애초에 시인으로 문학 활동을 시작한 그가 소설 창작과 비평적 작업을 병행했음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중 략>
김동리가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한 나라의 상황에 눈뜨기 시작한 것은 범부의 고난 때문이었습니다. 범부는 일제의 감시와 예비 검속 때문에 평범한 삶을 살지 못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동리는 한때나마 고난에 찬 나라를 구제할 길을 예수 그리스도와 같은 신에게 걸기도 했습니다. 그런 동리의 모습은 유대 나라를 구제 할 방법을 예수에게 기대하는 사반의 모습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김동리는 <사반의 십자가 창작 과정과 그 방법>에서 예수는 로마 나라에 대해 자기나라를 어떤 천재적인 인격과 말로써 지켜주는 이인이며, 그는 모르는 것이 없고 못하는 것도 없으며 죽지도 않는 사람이라고 어렸을 때 생각했다가, 나이가 들고 성경을 알게 되면서 그러한 환상을 버리게 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중 략>
샤머니즘의 사전적 의미는 초자연적인 존재와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주술이나 종교입니다.
. 김동리는 샤머니즘을 우리나라에 도입된 완성된 종교형태인 불교보다 앞선, 우리 민족의 고유한 원시 종교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따라서 김동리에게 있어 샤머니즘은 작가의 세계관의 문제, 즉 신과 인간의 관계를 추적함에 있어서 선택된 테마입니다. 또한 김동리는 자신의 수필집에서 ‘한국의 얼’을 세계에 남기고자 하는 바람에서 샤머니즘을 만나게 되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사반의 십자가에서는 예수의 말씀이나 영생, 구원에 관한 내용은 거의 생략되고 오직 이적을 행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예수의 이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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