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영화 Happy Together'의 서사 구조 분석(작품선정과 작품의 영상 스타일 및 내러티브 구조)
- 최초 등록일
- 2016.05.15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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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 선정
2. 작품의 영상 스타일
3. narrative 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작품 선정
좀 오래된 영화이긴 하지만, 최근에 비디오로 본 영화이고, 이야기를 풀어내는데 있어서 영상 언어를 많이 쓴 작품이라 영화 미학을 바탕으로 한 서사 구조를 분석하는데 적당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우선 이 작품의 영상 스타일을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이 작품의 서사 구조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영상 스타일은 여러 형태로 나타나지만, 나는 색, 촬영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2. 작품의 영상 스타일
첫 번째로 이 작품의 색에 대해 논해보겠다. 이 작품에서의 색을 논할 때 생각해 볼 수 있는 틀은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는 흑백화면과 칼라 화면이 제시하는 분위기의 차이이고 두 번째는 이 작품의 주무대가 되는 장소들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색이 제시하는 차이이다. 우선 흑백화면과 칼라화면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흑백화면이 쓰이는 씬은 주로 아휘와 보영이 둘이서 있을 때이다. 이것은 그들의 관계가 굉장히 답답하고 뭔가 막혀있음을 말해주는 것 같다. 이것은 영화의 시작 부분의 고속도로 씬에서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데 아휘와 보영은 함께 여행을 가는데 보영의 실수로 그들은 끝없이 펼쳐진 고속도로 중간에서 길을 잃게 된다. 그들의 표정은 매우 지쳐있으며 서로의 존재 방식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음이 역력하다. 어휘는 보영의 대책 없음에 화를 내고 보영은 아휘의 꽉 막힘에 불만을 표시한다. 그러한 그들의 갈등의 암시는 영화 시작 부분에서 흑백 화면으로 드러난다. 이 이외의 흑백화면에서 그들은 서로 싸우는 장면이 많다. 그들은 서로에게 짜증을 내며 가장 상처가 되는 부분을 건드린다.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온 이후 그 둘의 생활 방식, 늘 다른 애인들과 즐기면서 사는 보영과 비굴함을 느끼면서도 생계를 위해 꾸역꾸역 도어맨의 일을 하는 아휘, 그 둘의 차이에 대해 그들은 서로에게 상처를 내는 것이다. 그것은 둘 사이에 소통이 안 되는 답답함이며 떠난 아휘를 찾아온 보영과 아휘가 호텔에서 싸우는 장면에서 이것은 극명하게 드러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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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림 저, 현대문학연구의 방법과 지형, 보고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