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과 그 사례,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사례
- 최초 등록일
- 2016.05.23
- 최종 저작일
- 2016.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1) 디자인계의 대가들
(2) 디터람스가 내세운 굿 디자인의 조건
2. 나의 생각
(1) 내가 생각한 좋은 디자인(화장실, 화살표, 카드지갑)
(2) 내가 생각한 좋지 않은 디자인 (일체형 책상)
3. 아이덴티티 디자인과 재밌는 사례
본문내용
고대의 원시인에게도 보다 쓸모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하려는 디자인 욕구가 존재하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넓은 의미의 디자인 발달사는 도구개발의 역사와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디자인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발달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인간 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윤택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오늘날 매우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예술의 한 영역이며 문화적 공감을 바탕으로 창출되고 표현되는 것이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인간의 내적 욕망에 내재되어있는 디자인. 2016년 1학기 디자인 심리수업에서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일까? 라는 주제로 수업을 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굿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정리해가는 과제가 있었다. 평소에 디자인에 관심이 약간 있었지만 크게는 없던 터라 대학에 들어와 처음 들은 디자인 수업이 상당히 흥미로웠다. 제일 재미있던 것은 최근에 배운 디자인 방법론이였다. 작년에 공대생 친구가 디자인공학개론이라는 수업을 듣는데 거기에서 디자인 방법론을 배우는 것을 보았다. 마냥 신기했었는데 나도 배운다는 생각에 평소 수업보다도 더 설레었던 수업이였다.
참고 자료
박영철, 「디터 람스의 굿 디자인 원리와 그의 디자인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디터 람스의 브라운사 제품을 중심으로 = The Principle of Dieter Rams' Good Design and Research on the Correlation of His Design : Revolving around Dieter Rams' Braun products」 (학위논문-건국대학교 대학원, 2016), 15~25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