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명의 기원과 형성- 논문평
- 최초 등록일
- 2016.05.26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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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명의 기원과 형성- 논문평
목차
가. 서론
Ⅰ. 신석기문화의 다원성과 그 유산
1-1. 다중심 발전론
1-2. 신석기문화의 전체적인 성과
1-3. 권력의 형성
Ⅱ. 문명의 탄생과 특징
2-1. 주변의 청동기문화
2-2. 청동기와 문명의 개화
Ⅲ. 하 왕조 실체의 탐색
3-1. 하문화의 실재
3-2. 하족과 비하족
Ⅳ. 왕조체제의 형성과 발전
4-1. 주의 통치 범위
4-2. 정치적 통합을 위한 주의 제도
4-3. 정치적 통합을 위한 상의 통치체제
나. 결론
다. 논문평
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문명은 어디서 왔을까? 동아시아문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중국문명은 언제 누구에 의해 창조된 것인가? 중국인들은 삼황오제 및 고대의 성왕에 의해 중국문명이 창조되었다고 믿었다. 그러나 청대 고증학, 서구 근대사학에 영향을 받은 학자들이 삼황오제 전설을 담은 고문헌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하여 그 전설을 가공적인 허구로 만들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진 선사문화의 발굴조사는 중원지역의 선사문화 역시 변방지역의 선사문화와 비슷한 원시의 삶을 살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중국 초기문명이 자생 발전한 것이 아니라는 설이 제기되었다. 앙소문화를 발견한 안델슨은 앙소문화의 채도가 서아시아로부터 전해졌다는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 전파경로로 추정되는 지역을 조사했고, 앙소촌보다 선행하는 앙소문화의 제유지를 발견하였다고 주장했다. 그의 주장은 중국 신석기문화의 서아시아 기원을 의미하였다. 하지만 용골이 발굴되어 고도의 청동문화를 발전시킨 상왕조의 실체가 입증되었고 중국인의 자존심을 회복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그 높은 수준의 상문화의 기원이 문제가 되었다. 그 전단계가 확인되지 않는 고도의 문명이라면 외부에서 전파되었을 가능성이 있었다. 그리하여 중국의 초기 청동기술, 갑골문, 천문역법, 정치제도까지 서아시아에서 그 기원을 찾는 연구가 유행하였다. 그러나 1949년 신중국의 성립 이후 적극적으로 추진된 고고발굴조사 및 정리성과는 ‘중국고고학의 황금시대’라 선언할 만큼 대단하였다. 여러 잡지에 수많은 보고서들이 발표되었다. 물론 그 정리성과들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고 있는 것은 아니며 문화들의 상호관련성을 해명하기엔 공백과 난제가 많이 남아있다. 그러나 신석기문화의 지역적 유형과 특징, 초기 문명의 기본적인 성격, 양자 간의 발전을 대략적이나마 인식할 수 있는 자료가 확보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문명의 자생적 기원론이 설득력 있게 주장되고 있다. 「중국문명의 기원과 형성」의 저자는 현재까지의 성과 및 그것을 이용한 시론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중국문명의 기원과 형성의 문제를 나름대로 다시 종합 정리하여 보고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참고 자료
최광식,2008,〈동북공정 이후 중국 연구서에 보이는 고구려⋅발해 인식〉,先史와 古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