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최인훈의 광장을 작가, 작품을 통해 분석하고 50년대 전후 소설들과 비교 해 보았다.목차
Ⅰ. 서론Ⅱ. 작가에 대하여
1. 작가 소개
2. 최인훈 작품의 특징
3. 광장 집필 동기
Ⅲ. 작품에 대하여
1. 상징성
2. 인물들의 관계와 의미
3. 서사 구조와 시점
Ⅳ. 50년대 전후소설과 광장의 비교
1. 손창섭
2. 장용학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김현은 정치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1960년은 학생들의 해였지만, 소설사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그것은『광장』의 해였다고 말한다. 김현,「사랑의 재확인」,『광장/구운몽』최인훈 전집 1, 문학과지성사, 1996, 313p.
1950년대 우리 문단을 대표하는 작가들은 일제 강점기에 태어나 자라났기에 작가의 제일 요건인 모국어 구사 능력에 심각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그 외 전쟁의 충격으로 인한 소박한 휴머니즘과 맹목적인 반공 이데올로기에 규율되는 작품들과 인간 불신, 인간 모멸이라는 관념의 추상성을 구축하는 작품 작품의 예로, 김동리의「흥남철수」(현대문학 1, 1955. 6), 박영준의「용초도 근해」(전선문학 7,
1953. 12) 등
들이 있다. 전쟁으로 인해 많은 작가의 대이동이 이루어졌고, 정신적, 물질적 폐허 위에서 문단의 불구성을 극복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의 본격적인 개화는 1960년의 4·19로 인해 비로소 가능했다. 또한 이러한 작품의 선구에 최인훈의『광장』이 있다.
『광장』은 4·19 이후 민주화의 분위기와 작가의 북한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최인훈의 남한과 북한에서의 체험은 경제 체제와 정치 체제를 비교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남한 생활에서 느끼는 한계점을 시사하기도 한다. 1960년 10월『새벽』지에 발표된 최인훈의『광장』은 ‘민족분단’이라는 문제를 중심에 놓고 이데올로기와 사랑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도록 한다. 『광장』은 남북문제에 대해 비교적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시각을 보여주었으며, 오늘날까지 진행되고 있는 분단 상황에서 많은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광장』의 작가인 최인훈에 대하여 연구하고 작품의 내부적인 문학성에 대해 탐구하며『광장』이 가지는 문학적 의의를 1950년대 전후문학과 비교하여 알아볼 것이다.
Ⅱ. 작가에 대하여
1. 상징성
광장의 작가는 최인훈(1936~)이다. 최인훈은 1936년 4월 13일 함경북도 회령에서 목재상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참고 자료
김현, 「사랑의 재확인-『광장』의 개작에 대하여」, 문학과 지성사, 1976도흥찬,「사랑의 재확인-『광장』의 개작에 대하여」, 문학과 지성사,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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