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노포비아 보고서(다문화사회)
- 최초 등록일
- 2016.06.03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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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제노포비아란?
3. 제노포비아의 원인 분석
4. 제노포비아의 외국 사례
5. 제노포비아의 한국 사례
6. 제노포비아의 극복(해결 방안)
7. 나오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누구나 ‘지구촌’ 이라는 말을 한 번 쯤은 들어 봤을 것이다. 본인도 초등학교 사회 수업 시간 때 ‘지구촌 한 가족’ 이라는 주제로 지구본을 가지고 수업을 했었는데, 선생님께서 미래에는 지구를 나라로 구분 짓지 않게 되어 지구본에 그려져 있는 나라 간의 경계선들이 하나의 마을처럼 언젠가는 사라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씀해주셨던 기억이 있다. 그 때의 선생님 말씀처럼 각기 다른 사회들로 분리 되어 있던 지구가 이제는 ‘지구촌’ 이라고 불릴 만큼 하나의 마을과 같은 성격을 가지게 되었고 인종, 민족 할 것 없이 하나의 사회에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함으로써 그들과 폭넓은 관계들을 형성할 수 있게 되었다.
앞서 기술했던 것처럼 본인은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그 동안 지구촌과 비슷한 개념의 단어들을 무수히 활자로만 접해왔었다. 활자의 이해를 넘어 우리 사회가 진짜 지구촌 사회임을 조금이나마 실감한 것은 대학교에 들어와서 캠퍼스 내에 다양한 외국인들을 직접 눈으로 보고나서 부터였다. 학교 주변 원룸 촌에 있던 중국인 식당과 특히 학교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중국인들, 히잡을 쓰고 수업을 듣는 아랍 여성들, 대운동장에서 같이 축구하던 흑형들 등 우리 대학교만 보더라도 정말 다양한 외국인들이 같은 공간에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었다.
‘다문화, 세계화, 글로벌 하는 말들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구나.’ 라는 것을 느끼면서 한편으로 더 많이 생각하게 된 것은 우리 사회도 세계화, 글로벌 사회 이런 말들이 표면적으로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한국 사회 내에서 무시와 혐오(?)에 바탕을 둔 외국인들(주로 아시아 계통)에 대한 거리감을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내 주변의 예로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중국인들을 짱깨라고 그들을 비하하듯이 언어를 사용하고 있고, 노래방 알바를 했었을 때 노래방 매니저가 중국인들이 단체로 오면 시설이 조금 좋지 않은 방을 주곤 했고 나에게도 그렇게 하라고 지시한 적이 있었다.
참고 자료
김용신. 2012. “제노포비아에서 포용으로: 다수로부터의 하나.” 『비교민주주의연구』. 제집2호 163-182.
김용신. 2014. “한국 사회의 제노포비아 현상 분석을 위한 개념과 지표의 구축.” 『국제지역연구』. 제 18권 제 1호 173-200.
우충완,우형진. 2014. “이주노동자 관련 범죄보도 노출과 접촉 경험이 내국인의 제노포비아와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7집 185-227.
경향신문 2006 손제민기자 “김세균교수 등 유럽 사례연구서 ‘제노포비아, 신자유주의 덫’”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609181753271&code=960201
EMERICs 2015 장종문(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원) “남아공, 경기침체로 제노포비아(외국인 혐오) 확산”
http://www.emerics.org/me-africa/newsbrief/weekly.do?action=detail&brdctsno=162415&search_option=&search_keyword=&search_year=&search_brdctsdivcode=&search_month=&search_regioncode1=&search_regioncode2=&search_regioncode3=&search_tagkeyword=&pagenum=&rowsize=&systemcode=
JTBC 카드뉴스 2015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08310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