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와 우리문화 인터넷 강의노트 자료 (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지역문화와 콘텐츠화)
- 최초 등록일
- 2016.06.29
- 최종 저작일
- 2016.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전통놀이와 우리문화 인터넷 강의노트
3주차 - 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4주차 - 지역문화와 콘텐츠화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정보화는 이미 세계적 수준의 IT 강국에 도달
2. 인터넷 창에 필요한 주제나 단어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그와 관련된 수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음
3. 그러다보니 정보가 너무 많아 좋은 정보를 구별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식별해 낼 수 있는 안목 필요 → 콘텐츠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 가 중요해짐
4. 문화(Culture)+콘텐츠(Content) = 문화 콘텐츠
- 문화: 콘텐츠에 담기는 내용이자 그런 형태를 가능하게 하는 것 자체
- 문화와 콘텐츠가 만나는 접점으로서 문화 콘텐츠가 한층 더 중요한 요소로 떠오름
- 문화의 깊이 없는 콘텐츠는 오래가지도 않을뿐더러 지속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없음
5. 문화 콘텐츠: 고부가가치의 창조적 상품을 매개하는 핵심 분야
– 1970~1980년대: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시대
– 1990년대: 정보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지식의 시대
– 2000년대: 문화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창조성의 시대
6. 문화 콘텐츠는 미래 사회를 향해서 나아갈 수 있는 핵심적인 동력
- 경제적, 산업적 측면에서도 문화콘텐츠는 중요해지고 있음
- 미래 학자들은 산업 발전의 축이 제조업에서 지식기반 서비스 산업으로,
최근에는 콘텐츠 기반 경제 시대로 옮겨가고 있다고 진단함
7. 우리 사회에서도 문화 콘텐츠 관련 정책 및 담론이 활성화
– 관련 분야가 서로 협력해 더불어 발전할 수 있는 포괄적인 네트워크 형성과
운용이 중요함
– 미래지향적이며,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할 것이며
→ 이를 “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 라고 한다.
2) 문화 콘텐츠의 개념
1. 콘텐츠
- 내용물이란 뜻으로 90년대 중반부터 쓰이기 시작, 미디어에 담기는 내용물
(문자, 사진, 음성, 음향, 동영상, 도표, 지도)
- 미디어가 변해왔듯이, 콘텐츠의 형식 역시 변화하고 있으며 콘텐츠는 크게 아날로그,
아날로그를 디지털화한 경우, 처음부터 디지털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나눌 수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