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실제활용
- 최초 등록일
- 2016.07.01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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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인터넷의 정의 : 전 세계의 컴퓨터가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 통신망, 전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정보의 바다
- 인터넷의 역사 (* 표시 중점)
1957: 구소련의 스프투닉 인공위성 발사 *1969: 소련의 공격에도 견딜수 있는 컴퓨터네트워크를 개발 - Arpanet
미 국방부와 각지에 분산되어있는 UCLA 등 4개의 대학과 연구소의 컴퓨터를 연결한 대규모 패킷 교환망 인터넷 개발 성공
1983: TCP/IP 채택 *1989: CERN의 Tim Berners Lee가 World Wide Web의 hyper text system 고안 개발
*1994 : NETSCAPE 사 MOSAIC 브라우저 등장 *1995: MS 사 IE(인터넷익스플로러) 등장 - 웹 2.0 의 정의
팀 오라일리에 의해 널리 알려졌으며 닷컴버블 이후 살아남은 구글과 아마존 등과 같은 기업의 공통점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단어,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플랫폼으로써의 웹” 으로 널리 이해됨. 그 특성으로는 UCC, Long-Tail, Forksonomy, Collective intelligence, Open API, Mash-up 등 이 있다. - 구글과 네이버검색의 장단점 <구글장점>
-전 세계 웹 페이지 색인 수 세계 최고.
-검색 결과의 공정성 지향
-모든 게 자동화 -수많은 웹사이트와 상생 추구
-위성사진, 우주 사진 등 고가의 정보도 거의 무료
<구글단점>
-결과가 기계적
-최신 데이터를 원할 때 가끔씩 오래된 자료 제공
-검색 결과를 분류해 주지 않음 -사용자 DB가 빈약하다.
-인권침해, 국가 기밀 유출 등 강력한 검색 엔진 자체가 문제됨
<네이버장점>
-인기 콘텐츠 위주의 한계는 존재하지만, 연관성 있는 자료끼리 정리됨
-사용하기 편리하고, 인터넷 화제를 파악하기 쉽다.
-DB의 속성에 따라 각기 다른 DB 관리 모델을 갖고 있어 사용자가 2단계
검색에서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네이버가 확보한 DB가 원본보다 더 찾기 쉽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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