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 조선근대소설고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6.07.02
- 최종 저작일
- 2015.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귀의성
2. 춘원
3. 동인, 늘봄, 상섭, 빙허, 도향, 서해
4. 나와 소설
5. 결말
본문내용
1. 귀의성
•조선의 소설은 과거 어떠하였는지 문헌이 없고, 이야기의 주지만 전할 뿐, 정본이 없어 조선 소설은 역사를 온전히 가지지 못함.
※ 이인직의 「귀의 성」을 조선근대소설의 원조로 꼽는 이유
①새로운 결말.
•재자가인이 등장하여 착한 사람이 해를 입으며 결국 안인이 망하는 결말과 달리 「귀의 성」에는 학대받는 가련한 여성의 일대를 보여주며, 여주인공의 피살로 결말을 짓는 잔혹한 결말.
•작자는 끝까지 냉정한 태도로 감탄사 한 마디 없이 여주인공의 죽음에 동정을 하지 않음.
②선과 악, 두 가지로 구별된 등장인물을 내세운 작품들과 달리 이인직은 다양하고 현실적인 인물 성격을 그리려 노력.
•「귀의 성」의 주요 인물: 김승지, 김승지의 아내, 점순이, 춘천집(길순이), 강동지, 강동지의 아내
•판관의 벼슬을 가진 양반 김승지는 조그만 유혹에도 잘 넘어가는 인물이며, 무지와 시기, 발악 덩어리인 김승지 부인, 꾀 많고도 앞이 막힌 점순이, 인종과 맹신의 춘천집, 조선 온갖 곳에서 볼 수 있는 강동지와 강동지의 마누라 각각의 인물들에 특수한 성격이 있음.
•이인직은 교묘한 묘사를 통해 인물의 심리와 성격을 그려냄.
③강조의 수단으로 동일어를 중복하여 사용.
(예) 점순이를 묘사할 때 ‘눈웃음을 친다’는 어구를 반복.
춘천집이나 김승지 부인도 경우에 따라서 눈웃음을 쳤을 수도 있는데, 다른 인물들의 눈웃음은 무시하고, 점순이의 눈웃음만을 강조함으로써 이인직은 눈웃음치는 여인을 경계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함.
④자연배경을 잘 활용.
•이전 소설에도 자연묘사가 존재했으나, 단지 묘사일 뿐, 이야기에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것이었음.
•그러나 이인직은 자연묘사를 통해 사건의 긴장감을 자연스럽게 부각시킴.
(예) 여주인공이 못에 비친 자기의 그림자를 들여다보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하던 심리묘사.
⑤서양의 아무런 주의에도 영향을 받지 않음.
• 「귀의 성」에 나타난 사조가 조선 사조이며, 서양의 아무런 사조의 영향도 받지 않았다는 점에서 조선근대소설의 시조라 할 수 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