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통해 드러난 북한과 쿠바의 사회사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6.07.02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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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드레아 구르스키와 알베르토 코르다 사진을 중심으로
목차
Ⅰ. 머리말 - 연구의 의의
Ⅱ. 본문 - 사진을 통해 드러난 북한과 쿠바의 사회사상 비교
ⅰ. 대상과 소재를 통한 비교
1)구르스키의 유형학적 평양 해석- 아리랑 축전
2)코르다의 혁명에의 시선- 쿠바의 혁명 지도자들
ⅱ. 이미지 프레이밍을 통한 비교
1)일률적인 북한의 프레이밍
2)다각도로 보여지는 쿠바 지도자들의 권위와 위상
Ⅲ. 맺는 말 -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두 정권의 체제 생존에는 강력한 통제체제, 이데올로기, 엘리트의 결속력, 체제에 대한 충성심 등 다양한 배경을 거론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은 객관적 역사를 기록함과 동시에 렌즈에 포착된 순간적 이미지를 통해 사진가 개인의 시대의식과 문화를 엿볼 수 있는 매체라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사진을 통하여 드러난 북한과 쿠바의 이러한 사회주의적 면모들을 해석하고 비교해 보고자 한다.
북한 사진으로는 독일인 안드레아 구르스키가 2006년과 2007년에 걸쳐 촬영한 평양에서의 작업들을 표본으로 삼았으며, 쿠바 사진으로는 쿠바인 알베르토 코르다가 혁명 일간지 <혁명>의 일원으로 활동하기 시작한 1954년도부터 약 10년간 쿠바 지도자들과 동행하며 촬영한 작업을 위주로 살펴본다.
이 두 작가들의 작업을 채택한 이유는, 구르스키의 작업의 경우 국가적 통제 하에서만 시각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는 북한의 지지 하에 이뤄진 작업이므로 북한의 가장 뚜렷한 문화정치적 성격을 반영하고 있다고 여겨졌으며, 코르다의 작업은 쿠바의 지도자 피델 카스트로와 체 게바라의 역사 속 활동사항을 가장 근거리에서 다각도로 포착한 점에 연구 가치를 두었다.
참고 자료
권헌익/정병호, 극장국가 북한, 2013
통일부 통일교육원, 2014 북한이해, 2014
크리스토프 로비니, 코르다의 쿠바, 그리고 체, 2006
김기현, 쿠바, 2014
변영욱, 남북한 최고통치자의 보도사진 프레이밍 비교, 2015
김상미, 북한의 국가 이미지 전략과 서양적 시선의 충돌, 2012
신성호, 북한과 쿠바의 경제위기와 개혁, 2008
아시아프레스 북한보도: http://www.asiapress.org/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