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교육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최초 등록일
- 2016.07.03
- 최종 저작일
- 20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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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2. 조선시대의 교육
3.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과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조선시대의 교육
1. 조선시대의 사회와 교육
삼국시대 전후로 들어온 유교 - 우리나라 통치이념으로 자리매김. (고려 말을 전후로 유교는 다른 성격을 지님.)
주공(周公)과 공(孔) · 맹(孟)을 따르는 경사학(經史學)으로 종적(縱的) 윤리인 충효 중심 덕목 강조. 또 다른 성격으로는 여말 신진유학자에 의하여 받아들여진 성리학(性理學) 내지 주자학(朱子學)으로 불리는 새로운 유교는, 인간의 성품과 우주의 이치를 합리적으로 궁구(窮究)하려는 한편 존왕양이(尊王攘夷)의 민족주의적 대의명분론을 특징으로 내세움.
유교
정치윤리의 교육적 측면, 그 질서와 원리 제공.
인간과 사회의 현실에서 정치, 교육, 윤리의 영역에서 활용.
불교
종교적인 영역에서 평화의식 조장.
추상적 심학.
도교
무위자연사상, 인위적인 요소를 제거하고 자연으로 돌아간다는 실재론적 성격.
자연적 대상을 문제로 삼음.
고려 말 존왕양이의 정통성 주장하는 성리학이 들어옴, 유교의 사상적 정통성과 합리성을 주장. 고려 초, 조선 초의 정치적 상황 중 군신간의 수직적 위계질서 확립이 큰 과제,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위계질서를 학문적으로 합리화, 신성화 시켜주는 유교가 통치이념으로 적합. 고려 말과 조선 초의 성리학자들이 주자학을 배경으로 불교를 배척, 신유학 숭상. 주자학을 중심으로 한 유교의 새로운 해석과 인간과 세계에 대한 해석과 평가는 다르게 나타남.
(1) 조선 초기의 교육 조선왕조의 개국 이래, 왕권을 확립하고 조선시대의 지배체제 정립하기 위해 관학 교육체제를 확립한 시기. 고려 말부터 정치 일선에 등장한 신진사대부 가운데 개혁파들은 역성혁명을 완수하여 조선왕조를 건국하고 통치체제를 정비해 나감.
천도, 궁궐, 종묘, 사직, 학교 등을 세워 도읍의 기틀 마련. 사상·문화적으로는 숭유억불정책에 의한 성리학적 정교이념을 확립.
교육체제의 확립 + 일반 백성들에게 보급하는 교화정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