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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아설에 대한 일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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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6.07.09
최종 저작일
20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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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無我의 意味

Ⅲ. 無我說
1. 四法印을 통한 無我說
2. 五蘊說을 통한 無我說
3. 緣起法을 통한 無我說
4. 經驗說을 통한 無我說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붓다의 가르침의 핵심은 無我의 증득을 통한 解脫涅槃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阿含經文은 五蘊에 대한 여실지견을 통하여 오온이 非我임을 깨달으면 厭離, 離貪을 거쳐 열반에 이르게 된다고 설시하고 있다. 여기서 오온은 곧 ‘我’를 의미하고 非我는 후술하는 바와 같이 無我의 의미로 이해된다. 따라서 불교의 증과는 ‘我’는 곧 ‘無我’임을 체득하여 해탈열반에 이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阿毘曇毘婆沙論에서도 無我가 곧 解脫涅槃임을 설하고 있음을 볼 때 해탈열반의 모습은 곧 무아의 경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붓다는 五蘊(我)은 無常하고 無常한 것은 苦이나, 苦는 眞我가 아니므로(非我) 眞我는 無常도 아니고 苦도 아니라는 것을, 즉 현상의 無我를 증득하는 것이 곧 苦의 解脫인 涅槃이라고 가르쳤다. 이러한 붓다의 가르침의 요체가 無我說이다. 여기서 무아설의 요체는 이른 바 가치중립적인 실체로서의 ‘我’인 常一主宰의 ‘我’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苦인 실체로서의 ‘我’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실체로서의 苦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진리의 증득이 곧 열반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해의 차제를 도표로 보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 諸行無常 ⇒ 一體皆苦 ⇒ 諸法無我(假我 = 非我 = 無我) ⇒ 眞我 ⇒ 涅槃

본 무아설의 논구는 이러한 이해의 바탕에서 전개된다. 붓다의 무아설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我’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고, 두 번째는 동일한 원어인 anattan(Sk. anātman)이 한역 아함경에서 無我 또는 非我의 두 가지로 사용되고 있어 非我의 의미가 규명된 바탕위에 無我의 의미가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세 번째는 그러한 無我의 이해에 근거하여 이를 어떻게 체득하는가 하는 문제가 논구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Ⅱ. 無我의 의미에서는 我와 非我의 의미를 고찰해 보고, 다음에 Ⅲ. 無我說에서는 경전상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무아의 설명방식을 살펴본 후, 끝으로 무아설이 말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의미는 무엇인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雜阿含經 (大正藏 2)
別譯雜阿含經 (大正藏 2)
中阿含經 (大正藏 1)
增壹阿含經 (大正藏 2)
大般涅槃經 (大正藏 12)
大智度論』(大正藏 25)
阿毘曇毘婆沙論 (大正藏 28)
中論』(大正藏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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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석, 윤회의 자아와 무아, 경남: 장경각, 1999,
조성택, 「불교의 이론과 실제 수행」, 오늘의 동양사상 8호, 예문동양사상연구원, 2003 봄 · 여름
宇井伯壽, 印度哲學硏究 第二, 東京: 岩波書店, 1965
中村 元, 「インド一般から見た無我思想」, 自我と無我, 京都 : 平樂寺書店, 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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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n Wilber, No Boundary, 김철수 역, 서울: 무우수,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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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W. Rhys Davida & William Stede(ed.), The Pali Text Society's Pali-English Dictionary, London: The Pali Society,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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