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논리와사고] 게임중독의 위험성과 예방

*기*
최초 등록일
2016.07.09
최종 저작일
2013.05
8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서론

2. 본론
1) 게임중독의 피해,실상
(1)컴퓨터게임에 의해 일상생활 파괴
(2) 게임중독에 걸린사람들의 행동
2) 게임중독의 원인
(1) 지나친 컴퓨터게임 사용
(2) 우울감 ,낮은 자존감 ,사회적 불안감 등 정신문제
3) 게임중독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노력
(1) 법으로 인한 규제
(2) 그룹프로그램,전문가상담으로의 예방과 치료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2013년에 정치에 관심 있는 사람들은 물론 정치에 관심이 없던 초중고생 까지도 잠깐이나마 주의를 끌게 했던 법안인 게임중독법이 발의 되었다
박근혜대통령의 당선 공약 중 4대악에 중독부분에 술, 담배, 마약 그리고 마지막으로 게임이 들어가게 되면서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발의된 법안으로서 몇 년 전 어느 적정 시간이 지나면 게임이 종료되는 셧다운제 와 하루에 게임할 수 있는 적정시간을 정해놓은 쿨링오프제도와 더불어서 게임회사에 까지도 제재를 가하는 법안으로 다양한 계층의 찬반 논란을 이끌어 냈으며 또한 이를 계기로 한낱 게임회사의 CEO가 국회가 국정을 관한 조사를 행하는 것인 국정감사 까지 받는 일이 일어났다 .
게임중독이란 것이 술, 담배, 마약 과 같이 증상이 일정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진단 또한 애매 한 부분이 많고 이를 원인으로 치료마저 어려운 병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
게임이 술,담배, 마약 과 다른 점은 이런 것들은 구하기 쉽지 않으며 구할 수 있다 하여도 나이 제한 등 제약이 많은 것에 비하여 게임은 나이 제한이 없고 장소 제약 또한 크게 받지 않으며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나타나고 있으며 직업 또한 크게 제한받지 않아 경찰관이나 학생 그리고 교수 등등 많은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게임중독에 걸려있다
이러한 점들에 흥미를 느껴 게임중독이라는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으며 점점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본론
1) 게임중독의 실상,피해
“우리 주변에는 틈만 나면 컴퓨터 게임을 하는 학생들이 수두룩하다.
스마트폰을 끼고 살건, PC방에 눌러앉건 그들은 온종일 게임만 생각한다.”
이미 컴퓨터 게임은 우리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
학생들은 100이면 99가 컴퓨터게임을 하며 한번 빠지면 서너 시간은 기본적으로 게임을 한다
이러한 일들이 계속 적으로 반복되면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며 고등학생의 경우 학교가 마치고 밤을 세며서 까지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학교생활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대다수의 사람이 게임을 접하고 있으며 그중 심각하게 게임에 빠져들게 되어 게임중독이 되는 것이 게임중독의 실상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손희정 , "중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사회성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2010. ,학위논문(석사)-- ,忠南大學校 敎育大學院
노지현 , "인터넷 게임중독이 청소년의 학교적응 및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ffects of internet game addiction upon the youth's adaptation to schools and sociality development" ,2010. ,학위논문(석사)-- ,가톨릭대학교 문화영성대학원
손승현 , "인터넷 게임 중독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In fluences of the addiction addiction to the online game on self-confidence" ,2010. ,학위논문(석사) --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전종수 , "게임 중독과 셧다운제" ,2012. ,커뮤니케이션북스
이기봉 ,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2009.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현성숙 , "인터넷게임 중독아동의 치료 : 디지털 이미지를 활용한 미술치료방안 연구" ,2006. ,한국학술정보
이재무,심정우 , "아동의 컴퓨터 게임 중독에 미치는 영향"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23 /- ,2010. ,237-245 ,한국컴퓨터게임학회
이춘호 , "사회적 인프라구축을 통한 청소년 전자게임 중독 예방교육"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14 /- ,2008. ,181-187 ,한국컴퓨터게임학회
권자영,정현지 , "인터넷 게임중독 실태 및 문제 행동 유형에 관한 연구 : J시 남자중학생을 중심으로" , 한국중독범죄학회보 ,1 /2 ,2011. ,50-68 ,한국중독범죄학회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백과사전
http://www.snuh.org/pub/infomed/sub02/sub01/index.jsp?s2_id=1&s3_id=&s4_id&s5_id=
*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논리와사고] 게임중독의 위험성과 예방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15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8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