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상에 대한 분석이라면 이 작품으로 대체하시면 됩니다 .
목차
1. 시작하는 글
2. 본 문
(1) 서구 다다이즘 시와 이 상의 초기 작품간 비교
(2) 이 상의 중․후반기의 작품 분석
(3) 이 상을 다다이스트로 규정지을 수 있는가?
3. 마치는 글
본문내용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중․후반기의 이상은 더 이상 다다이스트라고 보기가 어렵다. ‘다다이즘’적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미덕은 더 이상 이상에게 남아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 는다. 단지 한사람의 천재적 쉬르리얼리스트가 우리 앞에 나타나 있을 뿐이다.
여기서 우리는 이상의 천재성에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된다. 그는 당시 조선의 유일 한 쉬르리얼리스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리고 그를 쉬르리얼리스트로서 이해하고 평가한 평론가는 김기림 한 사람 뿐이었다. 그러한 외로운 실험은 쉬르리얼리즘의 본고장인 프랑스 파리와도 달랐고, 일본 동경의 작가들과도 달랐다. 그리고 그 한계도 불가피했다. 20 세기 초반의 대표적인 문학운동, 사상이었던 그것에 프랑스나 일본과는 다른 척박한 현실 당시 프랑스에는 <쉬르리얼리즘 혁명>, <정치혁명에 봉사하는 쉬르리얼리즘>이라는 기관지가 발행되었으며, 일본에서도 비록 그것이 불란서 식민지 모로코의 독립운동의 옹호나 불란서 공산당과의 제휴에 나타난 것 같은 정치적 참여운동과는 관련이 없지만 쉬르리얼리즘 기관지가 발행되었다. 박철석,<한국현대시인론>(서울:민지사,1998)
에서 오직 신문, 잡지에 그 계열의 작품을 발표했던 이상. 그리고 그의 문학을 꽃피울 수 있 었던 이상. 그런 이상이기에 우리는 그를 다시 한번 천재라 불러야 하는 것이 아닐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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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석, 한국 현대 시인론, 민지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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