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사] 고대 중국인의 생사관
- 최초 등록일
- 2003.06.27
- 최종 저작일
- 2003.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양고대사 A0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장 4대 사조
2장 신과 신격
3장 사후의 세계
4장 자연의 질서
5장 우주와 천례
6장 땅과 만물
7장 변화(변화)와 주기
제8장 전조와 이변
제9장 점복과 신화
제10장 무와 영매
제11장 장례의식
제12장 황제의 제례
제13장 황제권의 이념
제14장 정부의 목표
제15장 인간의 규율
제16장 경전의 성립
본문내용
1장 4大 思潮
우리가 지금껏 알고 배워왔던 제자백가 사상들은 그 시대를 영위했던 철학자들을 분석해서 구분해 놓은 것이며 이들간에 어떻게 보면 명확한 개념규정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약간의 차이로 인한 것이지 서로의 공통점도 상당히 많이 발견되고 있곤 합니다. 이것은 달리 말하면 훗날 연구자들에 의해서 그들에 의해서 한마디로 재 정립된 것이라고 저는 생각하며 우리는 그것을 아무런 비판 없이 받아들였던 것입니다.
책의 저자는 이런 분류와 방법에 회의를 품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책을 쓰지 않았나 생각을 해 봅니다.
궁시춘추(宮氏春秋)라는 문집을 들면서 인생에 대한 네 가지 주요 태도로 보고 있습니다. 즉 자연, 인간, 국가, 이성을 축으로 삼고 자연질서를 강조하고 인간의 관심사를 인간에 두며 국가의 존립을 전제군주, 법령강행, 전쟁의 승리로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성에 한하고 종교적인 행위대신 체계적인 자연현상 탐구와 설명을 중시하는 합리주의적 태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개개별 주제를 다루면서 그 문제에 대한 자연, 인문, 전체, 합리주의 사상가들의 접근 태도에 있어 체계적이고 근본적인 방법으로 표현하지 않았나라는 생각을 해볼 수가 있습니다.
2장 神과 神格
2장에서는 진한 시대 중국인들의 다양한 신과 귀신을 섬겼다는 내용으로서 특정지역,자연등 여러 모든 존재에는 신이 있었으며 이러한 모든 것을 초월하는 존재로서 帝와 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고대 중국인의 생사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