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과 연극] 고도를 기다리며 종합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3.06.30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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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름대로 열시미 쓴 레포트 였고, 발표를 통해 큰 호응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희곡의 이해와 감상이란 수업에 낸 레포트인데..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마니 받아가세요
목차
Ⅰ. 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
Ⅱ. 고도를 기다리며
1)문학적 배경
2)역사적 배경
Ⅲ. 작품 요약
Ⅳ. 고도, 그는 누구인가?
Ⅴ. 부조리 연극
Ⅵ.부조리극에서의 고도를 기다리며
Ⅶ. 작품분석
1) 플롯
2) 무대
3) 등장인물
4)언어
5)주제
6) 그 외
Ⅷ. 작품분석 및 감상
= 작가 연보 =
본문내용
베게트 이전의 연극작품들은 작품의 전체적 통일성이 있었고, 작품해석을 위한 많은 요소들을 제공해 왔다. 그러므로 인해 작품의 형태와 집필과정을 연구하는 일은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전체적 구성과 구조가 다른 전통적인 작품과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이 작품이 지닌 형식과 작품이 쓰여지는 과정에 많은 연구가 행해지고 오히려 명확한 의미를 파악하는 연구는 소외 시 되고 있음이 사실이다. 전통적인 극 혹은 문학작품에서는 비극적인 사실 혹은 무엇을 풍자하기 위해 혹은 인간을 소재로 하여 작품을 만들었다. <어떤 것에 관하여> 작품을 만들 때는 자연히 작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주체와 철학적인 주제가 들어있지 않다.
연극은 현실의 세계와는 별개로 구체적이고, 폐쇄적인 공간에 등장인물을 가둬둠으로써, 무대 위의 공간 즉 또 하나의 세계를 창출해 내고 있다. 즉, [고도]에서 극중 배우들은 자신이 등장인물로서 연기를 하고 있다는 사실과 자신이 또한 현실세계에서 배우라는 이중적 모습을 관객에게 드러내고 있다. 이는 관객에게 이 극이 하나의 연극에 지나지 않고, 배우 자신 또한 등장 인물과 동일시하고 있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런 효과를 통해 <연극 속에 또 다른 연극>이 전개되고 있다는 사실을 노출시킴으로써 배우는 주어진 공간과 세계에 살아가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는 한 인간의 모습이 노출된다. 즉 반복되고 별다른 행동과 사건이 필요치 않은 공간 속에 배우들이 극중인물의 역을 수행하는데 난처해하고 지루해하는 모습은 배우들 역시 한 인간으로서 살아가기 쉽지 않은 공간임을 스스로 표방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무대 위에 전개된 공간은 우리가 살고 있는 허구적인 공간이기보다는 작가가 창출한 하나의 또 다른 세계이다.
참고 자료
사뮤엘 베게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분석 - 고도, 그는 누구인가? 김정숙․박동준 지음